미래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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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예정역 (수도권 전철)

 


미래철도DB 신설예정역

경강선(성남여주선) 성남역 (판교~이매 사이)

  • 개통예정: 2024년 6월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이 경강선(성남여주선) 판교-이매에서 교차하는 관계로 이곳에 경강선 성남역을 신설하여 환승역으로 만들 예정이다.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가 수도권 고속철도와 선로를 공유하긴 하지만,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성남역은 고속철도 정차역은 아니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와 동시 개통 예정
  • 자료사진 보기
  • 2015.3.19: 국토교통부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기본계획 고시
  • 2015.4.6: 경기도 -> 성남시   > 도-시 분담액 확정통보 (5:5)
  • 2015.6.11~7.16: 경기도, 성남시 > 도-시 분담액 이견에 따른 협의
  • 2015.12.23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한진중공업)
  • 2016.5.17: 한국철도시설공단 > 실시설계안 주민설명회 개최
  • 2016.5.17~5.30: 실시설계(안) 공람, 공고
  • 2016.7.28: 국토교통부 -> 성남시 > 실시계획 승인 신청에 따른 협의
  • 2016.8.8~8.26: 공익사업 토지수용을 위한 사업인정에 관한 공람, 공고

대전도시철도 1호선 용두 (오룡~용문 사이)

  • 개통예정: 미정
  • 충청권 광역철도과의 환승을 위해 대전 1호선에 신설되는 역. 분당선 이매역, 서울 2호선 용두역처럼 노선 개통후 추가로 신설되는 지하역이다. 특이하게도 역시 추후에 신설된 역인 서울 2호선 용두역과 이름이 같다.
  • 2015.11: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에 포함되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16.12: 대전시 > 도시철도 용두역 기본계획 수립
  • 2018.11: 중앙 재정투자심사 완료
  • 2019.3~2021.6: 도시철도 용두역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 2021.3.29: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주민설명회(14시 용두동 성락종합사회복지관)
  • 2023년 하반기: 착공 예정

1호선(경원선) 회정역 (덕계-덕정 사이)

  • 2003.7: 건설교통부 > 수도권북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덕계역, 회정역, 양주역(2013년 현재  기준의 양주역과는 다른역임, 현 양주역은 당시에 주내역이었음), 산북역, 봉양역 포함
  • 2008.9: 양주시 > 회천지구 사업시행자인 대한주택공사가 회정역, 산북역 신설을 위한 타당성 용역 실시   (한국철도시설공단) -> 역사 신설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 타당성 있음  (용역 결과 타당성은 있었으나, 개발사업 지연 등으로 사업 무기연기 상태)
  • 2019.12.20: 국토교통부 > 경원선 회정역사 신설 경제성 인정
  • 2020.7.8: 양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 사업착수를 위한 위·수탁 협약 체결
    • 사업비는 전액 LH부담
  • 2021년 4월: 설계공모 당선작 공개
경의중앙선 향동역 (화전-수색 사이)
  • 개통예정: 2025년 하반기
  • 향동 보금자리지구 개발에 따른 수요증가로 인해 신설되는 역
  • 수색역에서 거리: 1.7km
  • 건설비와 운영비 적자보전 등을 고양시가 부담함
  • 2017~2018: 고양시 향동역 신설 타당성조사 용역 실시 (B/C=1.41)
  • 2020.4: 국토교통부 향동역 신설 승인
  • 2021.9.10: 고양시의회 통과
1호선(장항선) 풍기역 (배방~온양온천 사이)
  • 개통예정: 2025년
  • 아산시 풍기동 181-5에 지어지는 1호선의 새로운 역 (온양온천-2.3km-풍기-2.6km-배방)
  • 풍기동 주변 택지지구 교통편의 개선 기대
  • 중앙선 풍기역 기존역 때문에 역명 변경 가능성 있음
  • 2018.12: 아산시 > 장항선 풍기역 신설 타당성 조사 용역
  • 2019.12: 용역결과 B/C=1.03
  • 2020.5.21 : 국토교통부 풍기역 신설 최종 승인
  • 2020.12.18: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아산시 > 수도권전철 풍기역 신설을 위한 위수탁 협약 체결

4호선 과천정보타운역(갈현역) (인덕원~정부과천청사 사이)

  • 개통예정: 2026년 12월
  • 과천지식정보지구 개발사업에 따라 추진되는 4호선 상의 신설역, 3호선 원흥역과 성격이 유사하다 (지상 1층, 지하 1층)
  • 인덕원역에서 1.1km, 정부과천청사역에서 1.9km떨어진 곳에 위치함
  • 2012.12.14: 국토해양부 > 과천지식정보타운 지구계획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갈현역 신설 미포함
  • 2014. 10: 국토교통부 >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 (10조 6항) 개정에 따른 규제완화로 역 신설 총사업비 감소 및 사업성 증가(B/C=1.12)
  • 2013. 1~2015. 1 : 경기개발연구원 > 과천시 철도시설 개량 및 역사신설 타당성 분석 용역 시행
  • 2015. 3. 19: 과천시, LH, 경기도, 코레일 > 역사 건립비용 분담 합의 및 실무협약 체결 (사업비 분담   LH:과천시=63:37)
  • 2015. 6. 23:   국토교통부 제2차 공공주택통합심의위원회에서 과천지구 지구계획 변경(안)을 심의· 의결
  • 2015.10.26: 과천시,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 > 과천지식정보타운 역사 설치 비용범위 및 비용 분담 방법, 시기 등의   최종 협약
  • 2019. 12: 건설사업자 선정
  • 2022.8.5: 과천시 지명심의위원회 역명을 과천장보타운으로 선정
  • 2022.9 : 착공 예정

신안산선 장하역 (목감-성포 사이)

  • 개통예정: 2026년
  • 2019. 6. 3.  신안산선 장하역 신설 요구(안산시→국토부)
  • 2019. 6. 7.  장하역 신설 검토 요청(국토부→공단, 사업시행자)
  • 2019. 9. ~ 2020. 7.  신규역사 타당성 검증 시행(사업시행자)
  • 2020. 8.  타당성 검증 결과 검토 보고(공단→국토부)
  • 2020. 9. 3.  신안산선 장하역 신설 승인(국토부→공단, 안산시, 사업시행자)
  • 2020. 9. ~ 2021. 6.  협약서(안) 관계기관 협의 시행
  • 2021.9.14  국가철도공단, 안산시, LH, 경기주택도시공사, 안산도시공사, (주)넥스트레인 > 장하역 신설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협약 체결
1호선(경부선) 부성역 (직산-두정 사이)
  • 개통예정: 2029년
  • 부성동 일원 도시개발사업에 대비하기 위한 역사 신설
  • 직산역-2.1km-부성역-1.8km-두정역
  • 위치 및 노선도
  • 2009년: 천안경전철 민간투자사업에 부성역(환승역) 신설 추진
  • 2013년: 부성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
  • 2018년: 구본영 천안시장 공약사업 (청수, 부성역 신설기반 구축)
  • 2018.5~2019.4: 국토교통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시행
  • 2019년: 천안시 > 수도권전철 역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 예산확보
  • 2019.9: 천안시 > 수도권전철 역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착수
  • 2019.10.16 : 천안시 부성역 신설 정책토론회 개최
  • 2020.8: 천안시 사전타당성조사 완료 (B/C=1.03)
  • 2022.1 : 국토교통부 검증위원회 최종 통과 (총 3회차)
  • 2022.8.12: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천안시 > 부성역 신설사업 위수탁 협약식
  • 경춘선 왕숙1역 (퇴계원~사릉 사이) - GTX-B선 정차역
  • 경의중앙선 왕숙2역 (도농~양정 사이)
  • 2018.12.19: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포함
  • 2020.12.29: 국토교통부 > 남양주 왕숙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

경의선 이대역 (월롱-금촌 사이)

  • 파주시 월롱면 영태리 미군기지 반환부지에 조성될 대학 수요를 위해 당국이  역  신설 검토중
  • 2007. 5~10. : 경기도제2청, 파주시 > 이대역 신설 타당성 용역
  • 2011.8.19. : 이화여자대학교 > 파주캠퍼스 백지화
  • 2019. : 한국폴리텍대학 > 경기북부캠퍼스 개교 예정

1호선(경원선) 산북역 (양주(구 주내)-덕계 사이)

  • 양주시 > 회천지구 사업시행자인 대한주택공사가 회정역, 산북역 신설을 위한 타당성 용역 실시   (한국철도시설공단)
  • 2008년 9월: 역사 신설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 타당성 있음
  • 용역 결과 타당성은 있었으나, 개발사업 지연 등으로 사업 무기연기 상태
  • 참고: 양주시는 덕정 위에 봉양역도 요구하고 있음
  • (2003/7) 건설교통부 > 수도권북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덕계역, 회정역, 양주역(2013년 현재  기준의 양주역과는 다른역임, 현 양주역은 당시에 주내역이었음), 산북역, 봉양역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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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된 것

서울 8호선 남위례역 (구 8호선 추가역, 우남역) (복정-산성 사이)

  • 개통 : 2021년 12월 18일

  • 2008.3: 국토해양부 >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 2008.8.5: 국토해양부 > 위례신도시 개발계획 승인 (고시 2008-303호)
  • 2014.5.13: 국토교통부 >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보완, 수정, 변경 절차 확정 및   성남시에 통보
  • 2015.4.16: 기본계획 및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변경용역 착수
  • 2015.8.17: 2016년 수도권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인가 신청(서울교통공사-성남시)
  • 2016.6.23: 국토교통부 제12회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조건부 의결)
  • 2016.7.25: 경기도 > 2016년 수도권(경기도)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승인 (경기도공고 제2016-840호)
  • 2016.9.1 : 서울도시철도공사 > 우남역 대신 (가칭)8호선 추가역 명칭 사용 (우남은 성남시 지명과 무관한 이승만 전 대통령의 호를 딴 이름이기 때문이라는 성남시 입장에근거)
  • 2016.9.13~12.8 : 서울도시철도공사 > 8호선 추가역 신축설계 설계공모
  • 2017.1.3: 위례신도시 8호선 추가역 건설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 2017.6.8: 성남시 공공디자인 심의(8호선 추가역)
  • 2017.6.15: 주민설명회
  • 2017.7.21: 성남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 2017.8.14: 성남시 공고2017-232호 > 도시관리계획(철도)결정 및 지형도면 고시
  • 2017.9.1: 성남시 공공디자인 심의(방호벽 설치)
  • 2017.9: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 요청
  • 2017.11.24: 국토교통부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 심의의결
  • 2017.12.13: 교통영향평가 완료
  • 2018.1.9: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완료
  • 2018.1.12: 서울교통공사 -> 성남시 >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인가 신청
  • 2018.3.27: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일시정지 (국토교통부 주거복지 로드맵 발표에 따른 성남복정공공택지지구 개발계획과 연계 필요)
  • 2018.4.12: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심의 (2018년 제7차, 사업인정의제)
  • 2018.4.16: 성남시 고시 제2018-78호 > 실시계획인가
  • 2018.10.1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재개
  • 2019.10: 토지보상 완료
  • 2019.12.3: 시공사 선정(진흥기업)
  • 2019.12.23: 착공식 (복정동 LH위례사업본부)
  • 2021.5.20: 서울시 지명위원회 역명을 남위례역으로 확정
  • 2021.6.17: 서울특별시 고시 제2021-271호 > 도시철도 역명 재개정 확정고시 (기존 8호선 추가역 역명을 남위례역으로 확정)
  • 2021.12.18: 개통

1호선(장항선) 탕정역 (아산-배방 사이)

  • 개통: 2021년 10월 30일
  • 아산역(고속철도 천안아산역) 서측에 아산탕정지구 근린상업지역 북측에 1호선 상에 추가되는 역 (아산탕정지구 택지개발사업 연계)
  • 아산시 탕정면 매곡리 246-2
  • 역사 건물이 승강장보다 낮은 곳에 있는 선하역, 상대식 승강장
  • 2016.8.24: 한국철도시설공단, LH, 코레일 > 탕정역 신설을 위한 위수탁 협약 체결
  • 2018.10.4: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592호 > 장항선 탕정역 신설사업 실시계획 승인 (사업시행기간 ~2020.12.31)
  • 2020.10.8: 국토교통부 > 제1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역명 확정
  • 2020.12.31: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1145호 > 장항선 탕정역 신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사업시행기간 ~2021.12.31)
  • 2021.7.26: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971호 >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변경 고시(장항선) - 탕정역 추가
  • 2021.10.29: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1187호 > 장항선 탕정역 신설사업 준공 고시
  • 2021.10.30: 개통  (개통식 10시 30분 탕정역 광장)

의정부경전철 차량기지임시승강장(복합문화융합단지) (가칭 고산역)(탑석역 다음 차량기지 내부)

  • 개통: 2021년 10월 30일
  • 의정부경전철 차량기지 동쪽에 있는 고산지구에 교통망 공급을 위한 역 신설 계획
  • 장암역, 보정역, 신내역, 양촌역 같은 차량기지 내부 역 신설
  • 규모 400m2, 임시승강장, 스크린도어 미설치
  • 운전시격: RH 24분, NH 30분
  • 2018.12: 의정부시, (주)의정부경전철 > 고산역 신설 추진 시작
  • 2021년 3월: 공사 착공
  • 2021년 6월: 완공 예정
  • 2021년 7월 6일: 의정부 시장 현장점검
  • 2021년 7~10월: 시설물 검증 시험, 기술 시운전, 영업 시운전
  • 2021. 10. 30: 개통

6호선 신내역 (봉화산-신내차량기지 사이)

  • 개통 : 2019년 12월 21일
  • 6호선과 교차하는 경춘선 상에 경춘선 신내역을 만들고, 이에 대응하여 6호선 신내역을 만들어 환승역을 만드려는 사업
  • 지하화 논란으로 경춘선 사업까지 늦었졌다가, 지상화로 최종 결정되었다.
  • 단선승강장 개통을 주장하는 철도시설공단과 복선승강장 개통을 주장하는 지자체와의 논쟁을 하였고, 일단은 단선으로 개통된다.(1홈 1선)
  • 자료사진
  • 봉화산-신내 1.76km
  • 신내 차량기지내 지상 단선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됨
  • 자체 출입구 및 개집표기 없음 (경춘선 신내역으로 올라간후 밖으로 나가야 함)
  • 운전시격: 평일 RH 16분, 평일 NH 21분, 휴일 24분
  • 자료글
  • 2006.6.30: 경춘선 복선화 사업 관련 6호선 지상 환승역사 설치 결정
  • 2008.11.25: 감사원 중재 합의 (역 위치, 규모, 비용, 추진주체)
  • 2017.11.21: 위수탁 협약 체결
  • 2018.4.4: 실시설계완료
  • 2018.7.25 : 건설공사 착수
  • 2018.11: 측량 착수
  • 2019.5.30: 철도종합시험운 행 TF팀 구성
  • 2019.8.25: 건설공사 완료
  • 2019.11.12: 영업시운전 완료
  • 2019.12.19: 종합보고 및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 2019.12.21: 개통, 개통식(14시 신내역 1번출구 앞)
공항철도 마곡나루역(마곡역) (김포공항-디지털미디어시티 사이, 9호선 마곡나루역 환승역)
  • 개통 : 2018년 9월 29일
  • 서울시의 마곡지구 개발에 따라 마곡지구에 지어지는 역은 총 3개다.
  • 5호선 마곡역은 개통 당시부터 역 구조물이 완성되어 있었으나, 마곡 지구 미개발로 무정차 통과하다가, 차츰 개발이 시작되면서 2008/6/20부터 열차 정차 및 영업을 시작했다.
  • 9호선 마곡나루도 같은 이유로 개통때 이미 완성되어 있었으나, 영업은 2014/5/24부터 시작했다.
  • 그리고 마지막 남은 공항철도 마곡나루역 (공사역명 마곡)이 본격적으로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개통되면 9호선과 환승역이 될 예정이다.
  • 조감도
  • 2014.12.11: 철도공단, 서울시,  공항철도 > 마곡역 신설 위수탁 협악체결
  • 2015.5 : 설계 착수
  • 2016.5: 국토교통부 고시(제2016-262호) 인천공항철도 마곡역 건설사업 실시계획 승인
  • 2017.6.29: 국토교통부 고시 (2017-428호)   >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변경
  • 2018.1: 국토교통부 고시(2018-20호) > 인천공항철도 마곡역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승인 (사업시행 기간: 2017/12에서 2018/12로 연장)
  • 2018.9.29: 개통
경의중앙선 지평역 (용문역 다음)
  • 개통 : 2017년 1월 21일
  • 경의중앙선 전철이 용문까지만 오는 관계로 그동안 지평면에서 전철 연장 요구가 많았다. 사업비 확보가 어려웠으나
  • 횡성에 있던 탄약고가 지평면으로 이전하면서 이에 대한 보상으로 지평역 전철역 건설이 급물살을 타게 되었다.
  • 지평역에는 이미 고상홈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플랫폼간 구름다리만 신설하면 시설은 준비되며, 여기까지 전동차를 연장 운행할 예정이다.

공항철도 영종역 (운서~청라 사이)

  • 개통: 2016년 3월 26일
  • 2011.7 ‘공항철도 청라· 영종역사 적정개통시기 용역’ 완료
  • 2013.5.21 : 한국철도시설공단, 코레일공항철도 > 공항철도 영종역 건설을 위한 위ㆍ수탁 협약 체결
  • 위치: 130번 고속도로 금산IC 옆
  • 승강장 구조: 당초 상대식 -> 쌍섬식

경의선 야당역 (운정-탄현 사이)

  • 개통: 2015년 10월 31일
  • 운정3지구 택지개발사업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변경에 의해 시행
  • 탄현에서 2.1km, 운정에서 1.5km 거리에 위치
  • LH가 전액 사업비(270억원) 부담하여,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시행하는 위탁사업
  • 선상역, 스크린도어 설치
  • 2008.1.14: 경의선 운정역~탄현역간 역신설 타당성연구용역 추진요청(LH공사)
  • 2008. 07.10~12.08 : 역신설타당성 조사연구용역 시행(철도공단)
  • 2013. 07. 10 : 위-수탁협약서 체결(철도공단, LH공사, 철도공사)
  • 2013. 08. 26 : 야당역사 실시설계 착수
  • 2014. 08. 01 : 공사계약 및 착공

3호선 원흥역 (삼송~원당 사이)

  • 착공: 2011년 11월
  • 개통: 2014년 12월 27일
  • 고양삼송지구 택지개발사업에 맞추어, 신설하는 3호선 상의 새로운 지하역

경의선 강매역 (행신-화전 사이)

  • 개통 : 2014년 10월 25일
  • 원래 존재하던 역이었으나, 행신역과 가까워서 경의선 전철 개통과 함께  폐쇄되었다가 원흥지구 개발로 인하여 다시 신설
  • 위치도
  • 조감도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 (영종~검암 사이)

  • 개통: 2014년 6월 21일
  • 2004.4   타당성 조사 용역 완료
  • 2011.6.16  ‘공항철도 청라· 영종역사 적정개통시기 용역’ 완료(LH공사) B/C=1.37
  • 2011.10. 5: 한국철도시설공단 공항철도 청라역사 설계공모
  • 2011.12.1~2012.7.20   노반, 궤도 실시설계
  • 2012.7.30     청라역 위수탁협약 체결
  • 2012.8.31   노반공사 입찰공고
  • 위치도 (그림에는 대피선이 있지만, 실제로는 대피선없이 섬식 승강장만 설치)
  • 승강장 구조: 당초 쌍섬식 -> 섬식

중앙선 상봉 역 (중랑-망우 사이)

  • 개통: 2010년 12월 21일 (경춘선 개통과 동시 개통)
  • 중앙선(용산~덕소) 및 경춘선 전철과 7호선을 환승시키는 계획
  • 7호선 상봉역 위에 중앙선상에 역을 신설하여, 7호선과 환승시킨다.
  • 중앙선을 이용하여 강남지역으로 쉽게 갈 수 있을 것이다.
  • 가칭(공사역명)은 신상봉역이지만, 환승되는 7호선역과 이름이 다를 이유가 없으므로,   7호선 역명과 동일하게 상봉역이 되어 개통되었다.

경부선 서동탄역 (병점차량기지 내)

  • 개통: 2010년 2월 26일
  • 2006년 이전: 병점차량기지 내 역 신설 요구 민원
  • 2007.1.11: 건교부 철도건설팀 주재 회의
    • 차량기지내 역신설 결정
    • 사업비는 화성시 부담
    • 2008년 착공
    • 1년후 개통
  • 2008년 3월 사업착수
  • 병점역 종착 열차가 병점차량기지역으로 연장되는 방식
  • 위치도

경부선 당정 역 (군포-의왕 사이)

  • 사업착수 결정: 2006년 4월
  • 착공: 2008. 6. 19
  • 개통: 2010년 1월 21일
  • 1호선(경부선) 군포~의왕 사이 군포역 이남 1.2km 지점
  • 군포시가 건설비를 부담하여 만드는 경부선 전철 상의 새 역
  • 당동, 당정동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위치도

1호선 광명 역 (KTX광명역 구내)

  • 개통: 2006년 12월 15일
  • KTX광명역은 전철이 지나지 않는 관계로 접근성이 좋지 않았다.
  • 이것이 KTX이용률을 낮춘다고 판단한 정부는, KTX광명역 제일 바깥쪽 저상홈을 고상홈으로 개조하고, 승차권 게이트 설치, 신호체계 정비 등을 통하여, 1호선 전동차가 광명역안으로 들어올 수 있게 만들었다.
  • 그리고 12월 15일부터 용산-시흥-광명간 전역정차 열차를 운행하기 시작했다. 용산-구로 구간은 경인급행선으로 달린다.
  • 운전시격이 약 30분이라 이용객은 많지 않은 편
  • 추가정보
  • 2008년 12월부터는 종전 10량 편성에서 4량 편성으로 전동차의 편성량수를 줄여서 운행중이다.

1호선 동묘앞 역 (동대문~신설동 사이)

  • 사업기간 : 2001년 9월~2005년
  • 6호선 환승
  • 개통: 2005년 12월 21일
  • 특이점: 지상 대합실, 개집표기가 승강장과 동일높이
  • 6호선은 원래 1,4호선 동대문과 환승을 하려 했으나, 노선 선형상의 이유로 환승하지 못하게 되자, 6호선 동묘앞역에서 1,4호선 동대문역까지 무빙워크를 신설하는 것보다, 역을 신설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리고, 1호선 상에 역을 신설
  • 6호선 동묘앞역은 이미 완공
  • 환승역이 생기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1호선의 표정속도 감소 우려

2호선 용두 역 (신설동~신답 사이) - (건설당시 가칭 동마장사거리)

  • 사업기간 : 2001년 9월~2005년
  • 개통: 2005.10.20

동대문구 용두동의 수요를 흡수하고자 만드는 신설역. 스크린도어 설치

동부전동차사무소

  • '94. 7 : 이문전동차기지건설 계획 수립
  • '95. 6∼12 : 이문전동차기지 타당성 및 기본조사 완료
  • '96. 3∼'97. 7 : 교통영향평가 시행
  • '96.11. 7 : 시설공사(일괄입찰) 기본설계 입찰
  • '97. 1.13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97. 1.13∼6.14 : 실시설계 시행
  • '97. 4.30 : 도시계획시설결정 요청
  • '97.11.20 : 공사 계약('99.12.29 공사 본격 착공)
  • '99.11.18 : 실시계획 승인(건교부 고시 1999-357)
  • 99.12.29 : 착공
  • 2005.7.5 : 완공

수도권 전철 노선 증대로 부족해진 차량기지 용량 확보를 위해 신설하는 전동차 차량기지

분당선 보정역(분당차량사무소 내 임시역)

  • 오리~보정: 2.5km
  • 위치 : 차량사무소를 횡단하는 지하차도 옆
  • 지상 2층, 지하 1층
  • 용인시민 설치민원
  • 용인시, 철도청 : 사업비를 용인시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철도청이 건설할 것으로 합의
  • ~2003.7.10: 서울대학교 역신설 타당성 용역
    • 타당성 있다는 결론(B/C=2.99)
  • 2003.11.17: (용인시,철도청) 기지창내 간이역사 설치에 관한 위수탁협약서 체결
  • 2004.2말 : 설계완료
  • 2004.3.20 : 착공
  • 2004.11.26 : 개통
  • 2011.12.28 : 분당선 지하 보정역 개통되면서  폐쇄
  • 난개발로 최악의 교통난을 겪고 있는 용인서북부 주민들을 위해, 오리 이남 분당선 연장 개통전까지, 임시로 승객을 수송하기 위하여 분당차량사무소내 설치하는 임시역
  • 하지만 역광장이나 버스베이 등이 없어서, 승객이용시 큰 불편이 예상된다. 승객들이 타고 내리기도 힘들고, 버스 정차로 인한 도로 혼잡도 유발될 것이다.
  • 또한 처음부터 단선역으로 설계된만큼, 분당선의 현재 운전시격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한데도, 이 문제에 대해 침묵했던 용인시와 철도청도 안타깝다.

분당선 이매역 (야탑~서현 사이)

< 노선도>

  • '93. 7. 5 : 역설치 요구
  • '96. 4.∼'97. 7 : 기본 및 실시설계
  • '97.11.17 : 수탁공사 협약체결(철도청↔성남시, 500억원)
  • '98. 2.13 : 노반공사 착공
  • 1999.12.27 : 재착공
  • 2004/1/16 : 임시개통
  • 2004/9 : 개통

(2004/1/18) 이매역은 2004/1/16에 기본역무시설만 가지고 임시개통하였다. 비록 주변에 상업지역이 없는등, 이용객은 적을 것으로 보이나, 향후, 성남-여주선의 환승역, 성남경전철 환승역이 되는등 발전이 기대된다.

야탑~서현 사이에는 상업지역이 없어서, 애초에 역이 건설되지 않았다. 하지만 주변 주민들의 요구로 역이 신설되고 있다. 공사상의 안전문제 때문에 공사가 일시 중단 되었다가 재추진되는 우여곡절을 겪고 있다. 광역기능을 가지고 있는 분당선의 표정속도 감소가 우려된다.

4호선 수리산역 (산본~대야미 사이)

  • 2001년 착공
  • 2003. 7. 18 개통

산본역을 이용하기에는 너무 먼 주변 산본지역 주민을 위한 역 신설이다. 광역기능을 가지고 있는 안산선(4호선)의 표정속도 감소가 우려된다.



8호선 우남역

 


경의선 강매역

 


공항철도 청라역

 


 


서동탄역



동부전동차사무소


동부전동차사무소 



이매역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