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수도권전철 과천선 급행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수도권전철 과천선 급행화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급행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정부과천청사역 부본선 설치 (현행 상대식을 쌍섬식으로 확장, F10 분기기)

노선길이

  14.4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C

배선

(전철 선로) 복선+대피선

차량

통근형 대형 전동차

개통시기

-

관련노선

  경부선 급행화, 분당선 급행화,  일산선 급행화

참고사항

  • 운행계획
    • 오이도-사당 25개역 중 11개역만 정차  (17분 단축)
      • 오이도, 안산, 중앙, 상록수, 산본, 금정, 범계, 평촌, 인덕원, 정부과천청사, 사당
    • 초기계획
      • RH 완급=1:2 비율 (총 6분 시격)
      • NH 완급=1:1 비율 (총 12분 시격)
    •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 RH 완급=1:3 비율

 

▶사업상황

 2011.12 국토해양부 > 광역철도 운영체계 개선 및 급행화 방안 연구 용역 준공(한국교통연구원)

  2017.7.7

국토교통부 >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방안 발표 

  2018.2~9

  국토교통부 > 과천선,일산선 급행열차 운행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 용역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KRTC B/C=1.17
  2018.7.1

국토교통부, 코레일 > 급행열차 운행 추가

  • 경인선: 특급열차 낮시간만 18회에서 출퇴근시간 8회 추가
  • 분당선: 급행열차 출퇴근 시간에 2회 추가
  • 경의선: 서울역행 급행열차 출퇴근시간 2회 추가,  낮시간 서울-일산 급행열차를 문산역까지 연장
  • 경원선: 낮시간 일반열차 10회를 급행열차로 전환 (동두천-광운대 구간)
  • 경부선+장항선: 장항선 구간(신창-천안)에 급행열차 2회 추가
2019.7

기획재정부 > 과천선 급행전철 확대 운행을 위한 급행화 사업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21.10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B/C=0.87, AHP=0.492

 

미래철도DB 해설

  • 수도권 전철 4호선은 금정 이북으로는 대피선이 없어서, 현재 급행열차는 오이도-금정 구간에서만 급행운행을 하고 있다(일부역 통과)
  • 이에따라 금정-사당 사이에도 대피선을 추가하여, 이 구간에서도 급행운행(일부역 통과)을 하려는 것이 본 사업의 목적이다.

(update : 2022/5/16)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