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수도권전철 분당선 급행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수도권전철 분당선 급행화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급행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대모산입구-수서역 사이 신호장(대피선 신설), 야탑역 대피선 신설

노선길이

  -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C

배선

(전철 선로) 복선+대피선

차량

통근형 대형 전동차

개통시기

-

관련노선

  경부선 급행화, 과천선 급행화, 일산선 급행화

참고사항

 

▶사업상황

  2015.12.22

국토교통부 > 분당선 급행화 도입을 위한 사전타당성검토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2017.7.7

국토교통부 >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방안 발표 

  2018.7.1

국토교통부, 코레일 > 급행열차 운행 추가

  • 경인선: 특급열차 낮시간만 18회에서 출퇴근시간 8회 추가
  • 분당선: 급행열차 출퇴근 시간에 2회 추가
  • 경의선: 서울역행 급행열차 출퇴근시간 2회 추가,  낮시간 서울-일산 급행열차를 문산역까지 연장
  • 경원선: 낮시간 일반열차 10회를 급행열차로 전환 (동두천-광운대 구간)
  • 경부선+장항선: 장항선 구간(신창-천안)에 급행열차 2회 추가
2018년 말

기획재정부 > 분당선 급행전철 확대 운행을 위한 급행화 사업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미선정

 

미래철도DB 해설

  • 분당선은 죽전 이북으로는 대피선이 없어서, 현재 급행열차는 죽전-수원 구간에서만 급행운행을 하고 있다(일부역 통과)
  • 이에따라 왕십리-죽전 사이에도 대피선을 추가하여, 이 구간에서도 급행운행(일부역 통과)을 하려는 것이 본 사업의 목적이다.

(update : 2019/7/12)


사진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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