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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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경전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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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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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직선화, 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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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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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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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광주송정-혁신도시-보성-벌교-순천 (선형 개량 및 전철화, 단선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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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121.5km (신설 89.2km, 기존선 활용(광주쪽) 32.3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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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 25000V |
신호방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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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노반 단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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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일반열차 (250km/h 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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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30년 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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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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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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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선 종합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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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구간 |
우선순위 |
계획 |
0 |
삼랑진~마산 |
- |
복선전철 |
1 |
부전~마산 (신설) |
2 |
복선전철 |
2 |
마산~진주 |
3 |
복선전철 |
3 |
진주~광양 |
4 |
복선 (추후 전철화) |
4 |
광양~순천 |
1 |
복선전철 |
5 |
순천~보성 |
- |
단선전철 |
6 |
보성~임성리 (신설) |
5 |
단선 |
7 |
보성~광주송정 |
- |
단선전철 |
■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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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12 |
(보성-순천) 타당성 조사 B/C=1.04 |
1999.12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보성-광주) |
2000. 3~12 |
(보성-순천) 기본계획 수립 |
2006.3 |
건설교통부 >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검토대상사업(장기계획)으로 포함 (순천~보성 46.6km) |
2006.3 |
건설교통부 >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검토대상사업(장기계획)으로 포함 (보성~광주송정 50.8km)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보성-순천)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후반기 착수사업 (2016~2020)으로 반영 (보성-순천)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후반기(2016~2020) 착수사업으로 포함 (광주송정~순천 단선전철) |
2012.6~11 |
사전타당성조사용역 (서울과학기술대) B/C=0.8 (광주송정~순천) |
2012.12 |
2012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미선정 (광주송정~순천) |
2013.11 |
2013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광주송정~순천) |
2016.2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
2016.6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2018년말 | 기획재정부 > 광주송정-보성-순천 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못함 B/C=0.85, AHP=0.489 |
2019.1.29 | 기획재정부 등 >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
2019.4.1 |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에서 본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 |
2019.4 | 전라남도 > 목포-부전 무궁화호 느림보 열차 탑승 체험행사 개최 (경전선 전철화 촉구 공동 결의) |
2019.7 |
문재인 대통령 >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비전 선포식에서 본 사업 지원 약속 |
2019.12 |
기획재정부 > 광주~보성~순천 경전선 전철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0.88 AHP=0.653 |
2020.5 |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 |
2023.3.14 | 국토교통부 > 광주송정-순천 철도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제2023-139호) |
2023.3 | 국토교통부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
2023.4 | 총사업비 자율조정 (턴키 물가변동 반영) |
2023.6 | 국가철도공단 > 2,5공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발주 |
2023.8.18 | 국가철도공단 > 1,3,4공구 (턴키공구) 건설공사 입찰공고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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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3/8/27)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