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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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경전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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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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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직선 신설, 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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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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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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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임성리~영암~해남~강진~장흥~장동~보성 (보성 신호소 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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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82.5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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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 25000V |
신호방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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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단선(복선 노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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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일반열차 (1일 여객 11회, 화물 2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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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5년 8~9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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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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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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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선 종합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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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구간 |
우선순위 |
계획 |
0 |
삼랑진~마산 |
- |
복선전철 |
1 |
부전~마산 (신설) |
2 |
복선전철 |
2 |
마산~진주 |
3 |
복선전철 |
3 |
진주~광양 |
4 |
복선 (추후 전철화) |
4 |
광양~순천 |
1 |
복선전철 |
5 |
순천~보성 |
- |
단선전철 |
6 |
보성~임성리 (신설) |
5 |
단선 |
7 |
보성~광주송정 |
- |
단선전철 |
■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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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12 |
경전선 직-복선화 타당성 조사 |
1999/12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
2000. 12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복선전제 단선: B/C 1.12) |
2002. 5∼2003.8 |
철도청 > 기본설계 (기타구간, 5개 공구) |
2003.12.24 |
노반공사계약(턴키구간, 2, 7공구 : 장흥, 무안) 및 착공 |
2003.12~2004.12 |
노반 실시설계 시행(기타구간: 1, 3~6 공구) |
2005. 10. 24 |
사업실시계획승인 고시 (국토부 제2005-332호) |
2007년 4월 |
턴키 구간 공사 중단(교통수요 및 경제성 고려) |
2009.3 ~4 |
국가기간철도망 구축사업 추진실태 감사원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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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011.3 |
기획재정부 > 감사원감사 처분에 따른 간이타당성 재조사(기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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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5 |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에 포함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3.25 |
간이타당성 재조사 심의과정 통과 (복선전제단선->단선) |
2012.2~2013.12 |
보완설계 시행 (노반 1, 3~6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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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6 |
교통영향분석 개선대책 착수(`13. 12월 일시중지) |
2013.12 |
보완 실시설계 일시중지(착공예산 미반영) |
2014.12 | 국회 > 재착공 예산 통과 |
2015.1 | 턴키구간 재착공 (2,7공구) |
2015.6 | 노반보완설계 완료 (기타구간) |
2015.1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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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2018.6 | 궤도, 건축, 시스템 분야 실시설계 착수 |
2018.12 |
(전철화 사업) 기획재정부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대상 사업으로 선정 |
2019.2~11 | 보성-임성리 전철화 >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통과 |
2019.9 | 턴키구간 (2,7공구) 궤도공사 착공 |
2019.11 |
(전철화 사업)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 임성리-보성 경전선 전철화 사업에 대해 '사업계획 적정성' 있음 판정 |
2019.12 |
(전철화 사업) 총사업비 승인 |
2020.2 | 전력분야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020.6 | 턴키공구(2) 노반공사 준공, 궤도, 건축 및 시스템 분야 착수 |
2020.12 | 턴키공구(7) 노반공사 준공 |
2021.12.13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1336호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각종 전기철도 관련 설비, 신호설비, 통신설비를 실시계획에 포함 |
2022.7 | 노반 4공구 준공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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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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