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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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남권 산업철도 (대불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대불선 (서남권 산업철도)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1차 :  일로~대불
  2차 : 대불~목포 신외항 (민자사업)

노선연장

1차:  12.4km
2차 : 5.2km

노선규격

전기방식

  -

신호방식

  -

배선

  단선

차량

  화물열차

개통시기

  1차 : 2004년 3월 12일
  2차 : 미정

관련노선

철도종합시험선로

참고사항

 

 

■진행상황

1994.12

2차구간: 신외항 배후철도 검토(목포항 광역개발기본계획)

  1996.3

2차구간:  서남권 신산업지대 철도건설 타당성조사 연구

1997. 9

착공

1998. 05

서남권 신산업철도 Ⅱ단계사업 민자유치기본계획수립에 관한 연구(전라남도)에서 타당성 및 민자사업성에 대한 검토

  2002년

  총공정 75%

2003. 04

2차구간:  배후철도 건설 건의(전라남도)

  2004년 3월 12일

  일로~대불 개통식 (대불역 광장)

2004년 말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목포신외항 배후철도: 대불~신외항)  
  • B/C=0.93 이지만 AHP=0.585
  • 추진판정

 

미래철도DB 해설

  대불공단, 영암국가공단, 삼호공단 수송수요 대비, 목포 신외항 연결하는 화물철도이다.
1차 구간은 화물 수요가 줄어들면서, 화물철도보다는 각종 철도 신기술 개발 차량이나 신조 차량의 시험선으로 쓰이고 있으며
2차 구간은 수요부족으로 인해 건설에 기약이 없는 상태이다.

(update : 2013/7/21)


사진모음

노선안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