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전라선 개량 및 복선전철화 (순천~여수)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전라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개량, 복선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순천~여천~여수엑스포

노선연장

  34.7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25000V

신호방식

  ATS

배선

순천-여천: 복선
여천-여수엑스포: 단선   (여천터널은 단선터널임)

차량

고속철도,  일반열차

개통시기

2011년 10월 5일

관련노선

전라선 복선전철화(익산-순천)

참고사항

개량 및 복선전철화
고속철도 운행
여수역 이전 및 개명
여수역은 국내에서 가장 제대로된 터미널식 역

 

■진행상황

1999.12

전라선 복선전철화: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2000. 2 ∼ 7

예비타당성 조사(기획예산처)   결과 : 추진판정 B/C=1.13

2000.12 ∼ 2001. 6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2001. 9 ∼

신풍∼여천간 기본 및 실시설계중

2002. 5. 9

성산∼신풍간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2002. 11

  전라선 여천∼여수간 철도개량건설공사 기본설계

2002. 12. 24

성산~신풍간 노반공사 계약(턴키공사구간)

2003. 7.

  전라선 여천∼여수간 철도개량건설공사 실시설계적격심의

2003.11.11

  여천~여수간 노반공사 계약(기타공사구간)

2003.12.24

  신풍~여천간 노반공사 계약(턴키공사구간)

2004. 9.

사업실시계획승인

2006.3

국토해양부 >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전반기(2006-2010) 착수 사업으로 포함

2006. 6.

순천~여수 복선전철화 예비타당성조사 (기획예산처, B/C 0.80, AHP 0.522)

2007.1.25

여천터널 관통

2007.12.10 여수역사 및 검수시설 신축공사 착공
2009.12.23 여수역사 개통

2011.4.5

순천-여수 직선화, 복선화 개통 (여천-여수는 단선 신선 기개통)

2011. 10. 5

개통, 고속열차 운행 시작

 

미래철도DB 해설

  • 당초 전라선 순천-여수 구간을 개량하는 사업이었으나, 전라선 KTX운행 계획이 나오면서, 선로 개량과 함께, KTX운행을 위해 순천-여수간을 복선전철화까지 하는 사업으로 확대되었다. (단 여천-여수는 단선전철)
  • 여천국가산업단지· 율촌지방산업단지· 해룡공단 등의 개발이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선로용량을 증대시키고
  • 전라선에 KTX를 넣어, 여수까지 운행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를 대비한 사업이기도 하다.
  • 여수세계박람회 관련으로 여수역이 새로 건설되었으며, 국내에서 보기 드문 본격적인 터미널식 역으로 건설되었다   여수역의 변화,   터미널식 역이란?, 여수역 회차 구조

(update : 2011/10/5)


사진모음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전라선 순천-여수

노선안내도(저작권 : 국토해양부)

전라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전라선 순천-여수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전라선 개량 

노선안내도2 (저작권 : 철도청)

전라선 여천-여수 개량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전라선 순천-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