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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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2복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경부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주)SR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평택(경부고속철도, 수서고속철도 합류부) ~ 오송
(기존 경부고속철도 하부에서 지하로 건설)

노선연장

46.4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TVM-430

배선

  2복선

차량

  고속철도 열차

개통시기

2028년

관련노선

호남고속철도, 수서고속철도

참고사항

  • 기존 선로용량 190회/일을 372회/일로 증가
  • 최고 설계속도 400km/h (국내 최초)
  • KTCS-2, LTR-R 등 첨단 신호, 통신 기술 도입
  • 토공 5.98km, 교량 6.31km, 터널 34.06km 지하구난(역)시설 1개(천안아산역 위치)

 

■진행상황

  2002/7/25

건설교통부 '호남고속철도건설기본계획안' 공청회 - 대한교통학회와 교통개발연구원(호남고속철도 건설 기본계획 연구용역  수행기관)이 중간보고서 발표

  • 시공
  • 1단계(중부분기역(천안/오송/대전 중 택)-익산) 2007착공, 2015 완공
  • 2단계(서울 강남출발역-화성 정남에서 경부고속철도병행-중부분기역) - 양재IC북쪽/양재IC남쪽/수서역남쪽 중 택
  • 3단계(익산-목포)
  • 운행
  • 1단계(서울역-경부고속철도-중부분기역-신선-익산-호남선-목포)

용산-강남출발역 철도연결 방안 검토(2040년 이후)

  2003/11

  •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수립 조사연구용역('01.5~'03.11)"완료 (건설교통부-> 교통개발연구원, 대한교통학회)
  • 결과
    •   서울(수서)~목포 전구간 신선건설은 경제성이 낮아 단계적 건설방안 제시
      • 1단계(‘15) : 서울(수서)~향남, 분기역~익산간 신선 건설, 광주차량기지  건설
      • 1단계 이후 : 향남~분기역 및 익산~목포 신선 건설
    • 또한, 분기역 및 1단계 이후 사업구간에 대해 신행정수도 입지선정후 사회-  경제적 영향 및 고속철도 개통후 수요추이 등을 반영한 재검토 필요성 제시
  • 계획
    • 신행정수도 입지확정에 따라 제반 여건을 반영한 분기역 선정 및 각 지자체의 요구사항 재검토를 위하여 보완용역을 10월중 발주(‘04.10~’05.12)
      • 분기역 선정(용역기간중 조기에 최적안 선정)
      • 익산~목포간 사업시기,건설방법
      • 수도권 대안노선 및 경기남부역 설치필요성 검토 등
    • 보완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말 기본계획 수립 추진
  • 기존계획
    • 1단계: 수서~향남, 오송~익산 신설
    • 2단계: 향남-오송(경부고속철도와 2복선), 익산~목포 신설
  • 기존계획
    • 1단계: 수서~향남 : 44km, 오송~익산 : 89km
    • 2단계: 향남~오송: 70km, 익산~목포: 142km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 사업(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2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 민간투자사업제안 (BTO-rs)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신규추진 사업

2016.6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 민자적격성조사
2016.7 민자철도사업 활성화 방안에 따른 민자검토 대상사업으로 선정
2017년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경제성 낮음 B/C=0.30

2017년 지하화로 사업계획 변경후 한국교통연구원에 용역
2017.6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 > 정부고시 민자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2019.1.29 기획재정부 등 >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9.10 충청남도 > 평택-오송 고속철도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 B/C=1.06
2019.11 KDI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
2019.11.15 국토교통부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사 선정
2019.11.20

국토교통부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19.12~2020.1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2020.1.21

국토교통부 공고 제2020-62호 >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1.4 KDI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완료
2021.6.30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911호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2021.9 전 공구(1~5공구, 턴키) 공사발주
2022.5 전 공구(1~5공구, 턴키) 실시설계 착수
2022.5~7 궤도,시스템 분야 기본설계 착수
2023.4 전 공구(1~5공구, 턴키) 최종낙찰자 선정
2023.6 전 공구(1~5공구, 턴키) 공사 착수
2023.6.7 착공기념식 (청주 문화제조창 중앙광장)
2023.9.8 국토교통부 >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실시계획 승인 (고시 제 2023-504호)

 

미래철도DB 해설

  • 원래 호남고속철도는 수서-향남-분기역-광주-목포 로서, 향남-분기역 구간은 경부고속철도와 노선을 공유할 계획이었다.
  • 그러나 이 경우 합쳐진 이후 구간은 선로용량이 부족하므로 향남-분기역 구간은 2복선으로 건설해야 한다.
  • 한편 호남고속철도 사업은 오송으로 결정된 분기역부터 광주-목포까지의 구간이 먼저 시행되고 있고,
  • 현재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도 건설되고 있다.
  • 결국 평택-오송 구간의 2복선화 사업만 남은 셈인데, 향후 고속철도 수요가 늘면 이 구간을 2복선화하여 선로용량을 확충하려는 것이 이 사업의 목적이다.
  • (2019년) 기존 고속선이 지상선이고 평택분기점-오송역 사이에 천안아산역이 있는데 비해, 새롭게 지어지는 본 노선은 지하로 짓고, 천안아산역 위치에도 역이 없는 것으로 추진되고 있다.
    중간 IC가 있는 35번 고속도로와 같은 경로를 지나가지만 중간 IC가 없는 37번 고속도로와 같은 개념이다.
  • 다만 천안아산역 지하 위치에는 승강장, 부본선 등의 구조물을 미리 준비하여 향후 수요 증가시 역을 지을 수 있도록 대비한다. 이는 비상시 구난 시설로도 활용할 수 있다.

(update : 2023/10/8)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