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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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선 복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호남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복선화

영업기관

  철도청

건설기관

  철도청

사업구간(역)

송정리-임성리-목포

노선연장

  70.6km

노선규격

전기방식

  -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

개통시기

  송정리-임성리 : 2001년 12월
  임성리-목포 : 2003년 12월

참고사항

 

 

■진행상황

1978년 3월

대전-익산 (88.6㎞) 개통

1985년

익산-정읍 (43.4㎞) 개통

1987년

정읍-장성 (32.4㎞) 개통

'87.12

제13대 대통령 공약사업

1988년

장성-송정리 (21.9㎞) 개통

'90.10

타당성조사(국토개발연구원, 철도기술협력회)

'92.12

실시설계(송정리∼일로)

'95. 4. 1

사업실시계획 승인(건설교통부)

'95. 3∼'96.12

일로∼임성리간 실시설계 시행

'95. 9.20

착 공(송정리∼일로)

'97. 5.30

일로∼목포간 노선확정

'97. 6∼'98. 8

일로∼목포간 실시설계 시행

'98.11.18

착 공(일로∼임성리)

'99. 5.20

착 공(임성리∼목포)

  2001/12/17

  송정리-임성리 개통 (63.3km)

2003년 12월

임성리-목포 개통
(임성리-목포 7.3㎞ → 지하 5㎞, 지상 2.3㎞ 이설)

2003/12/8

새선로 : 서울~목포 419 무궁화 열차가 오후 1시20분 경 이 구간 첫 운행

옛선로: 목포~서울 22시 5분발 무궁화 열차 마지막으로 운행

2004. 3. 24

호남선 복선전철화 준공식

 

  •   호남선 수송용량 증대 및 경부고속철도 개통에 맞춘 연계수송망 구축을 위한, 호남선의 단선 잔여구간이었던, 송정리-목포 구간의 복선화 공사.
  • 복선화 공사를 위해 영산포역이 없어지는 등 변화가 많았다. 특히 선형개량도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용량과 속도의 동시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 복선화와 함께 전철화가 되면, 목포까지도 고속철도열차가 달리게 된다.

(update : 2004/3/31)


사진모음

노선안내도(저작권 : 철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