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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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대구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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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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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복선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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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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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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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동대구~금강~영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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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44.1km -> 38.6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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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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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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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일반열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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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1년 12월 2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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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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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영천 직전의 노선직선화, 건널목 입체화 포함 |
■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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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6 |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
1999. 12 |
건설교통부의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2009년 완공목표인 전반기 사업으로 포함 |
2000. 12 ~ 2001. 6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
2001. 8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보류' 판정(동대구-영천-경주) (전체 B/C=0.94, 단계별 B/C=1.01) |
2001. 12 |
제1차 지방5대도시권 광역교통5개년계획(2001/12, 건설교통부)에 완공목표 미정으로 포함 |
2006.3 |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전반기(2006~2010)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06.3 |
건설교통부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2010년내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06.6~2007.8.18 |
건설교통부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동대구~영천) B/C=1.02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진사업으로 포함 |
2007.12~2008.12 |
노반기본설계 |
2008.2.1 |
철도건설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 |
2008.2.15 |
기본계획 고시 (국토해양부 고시제2008-58호) |
2009. 4 ~ 2010. 10 |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 실시설계 |
2009. 6 ~ 7 |
현장조사 |
2009. 8. 26 |
측량조사 |
2009. 10. 13 |
설계자문회의 개최(제1회) |
2009. 10. 19 |
실시설계 노선 관련기관 협의(경상북도 외 6개 기관) |
2009. 11. 30 |
지반조사 착수 |
2009. 12. 21 ~ 22 |
설계VE 시행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2 | 착공 |
2011.3.24 | 국토해양부 > 고시 제2011-104호 사업실시계획 승인고시 |
2011.4.7 |
기공식 > 영천역 광장 (금강-영천) |
2016.7 | 전기공사 착수 |
2017.7.19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7-483호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7-> 2020년) |
2017.9.8 |
하양∼영천(12.3km) 하행선 신설하여, 구선->신선 운행선 변경 완료 |
2018.7.16 | 금강~하양 구간 고가 신선으로 운행선 변경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20.8.31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0-598호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20->2021년) |
2021.3 | 전차선 가압 |
2021.3~ | 영업시운전 (KTX-산천 차량) |
2021.6.17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860호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변경 고시 (대구선에서 봉정역, 북영천역 삭제) |
2021.12.28 | 개통 |
2023.4 | 국가철도공단 > 최종 준공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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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3/5/24)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아래 사진에서 실제로 동대구~청천구간은 신선으로 이설)
노선안내도(저작권: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