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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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대구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동대구~금강~영천

노선연장

41.1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P

배선

  복선

차량

  일반열차

개통시기

  2021년 하반기

관련노선

대구권 광역전철, 대구도시철도 1호선 동쪽 연장, 중앙선 복선전철화 (5), 중앙선 복선전철화 (6)

참고사항

영천 직전의 노선직선화, 건널목 입체화 포함

 

■진행상황

1999. 6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1999. 12

건설교통부의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2009년 완공목표인 전반기 사업으로 포함

2000. 12 ~ 2001. 6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2001. 8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보류' 판정(동대구-영천-경주) (전체 B/C=0.94,   단계별 B/C=1.01)

2001. 12

제1차 지방5대도시권 광역교통5개년계획(2001/12, 건설교통부)에 완공목표 미정으로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전반기(2006~2010) 착수사업)으로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2010년내 착수사업으로 포함

2006.6~2007.8.18

건설교통부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작업 착수 (동대구~영천)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진사업으로 포함

2007.12~2008.12

노반기본설계

2008.2.1

철도건설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

2008.2.15

기본계획 고시 (국토해양부 고시제2008-58호)

2009. 4 ~ 2010. 10

노반 실시설계 (한국철도시설공단) 

2009. 6 ~ 7

현장조사

2009. 8. 26

측량조사

2009. 10. 13

설계자문회의 개최(제1회)

2009. 10. 19

실시설계 노선 관련기관 협의(경상북도 외 6개 기관)

2009. 11. 30

지반조사 착수

2009. 12. 21 ~ 22

설계VE 시행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4.7

기공식 > 영천역 광장 (금강-영천)

2016.7 전기공사 착수
2017.7.19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7-483호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7-> 2020년)

2017.9.8

하양∼영천(12.3km) 하행선 신설하여,  구선->신선 운행선 변경 완료

2018.7.16 금강~하양 구간 고가 신선으로 운행선 변경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미래철도DB 해설

  • 대구선 용량 증대 등을 위하여 복선전철화 하는 사업.
  • 특히 전동차를 운행시킬 경우, 대구에서 하양으로 등교하는 대학생들, 영천에서 대구로 출근하는 직장인들이 수도권과 같은 전철을 이용할 수도 있으므로, 통근전동차 운행도 심도있게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 기 전철화된 경부선의 지선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update : 2020/6/23)


사진모음

노선안내도(한국철도시설공단)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대구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대구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아래 사진에서 실제로 동대구~청천구간은 신선으로 이설)

대구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저작권: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