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상황

시공시공

사업성격

기존선의 광역전철화

영업기관

  • 대구시, 경상북도: 차량소유 및 운영손실금 부담
  • 코레일: 열차 운행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구미~사곡~북삼(별도)~왜관~왜관공단(장래)~서대구~원대(장래, 달성공원[3] 환승)~대구[1]~동대구[1]~경산
* 차량기지: 당초 경산역 유휴부지에서  동대구역 대구차량사업소 공용으로 변경

*2단계: 김천~구미(22.9km), 경산~밀양(44.7km)
*3단계: 동대구~영천

노선길이

1차: 61.85km (실제 선로 공사량은 부본선, 반복선 등 0.46km)

노선규격

전기

교류 25000V

신호

ATP

배선

고속철도 포함 방향별  2복선중 일반철도 복선 활용

차량

전동차 2량 1편성 총 9편성

개통시기

  • 2021년 12월: 서대구역
  • 2023년 말: 광역철도

관련노선

참고사항

  • 열차운행계획
    • 매일 5~24시, 19시간 동안 운행
    • 운전시격: RH 15분, NH 20분
    • 일일 편도 61회 운행
    • 구미~경산 소요시간: 44분
  • 역 종류
    • 플랫폼 길이 45m, 고상홈
      • 기존 저상홈에서 11.7m의 경사로를 통해 직렬로 이어지는 구조로 설치함
    • 기존역 개량: 구미, 왜관, 대구, 동대구, 경산
    • 신설
      • 사곡(사곡동 495-3)
        • 부본선이 있고, 가장자리에 상대식 고상홈만 있는 전철 전용역 (승강장 길이: 전철 2량 대응)
      • 서대구 (서구 이현동 232-1)
      • 북삼(북삼읍 율리 88-5)
      • 왜관공단(왜관읍 삼청리 875-2)
      • 원대(북구 고성동1가 160-80)
  • 서대구역은 KTX도 취급할 수 있도록 건설함
    • 2021년말 개통 예정
    • 선상역사
    • 1일 편도 21회(서울발 10회, 수서발 11회)
    • 대구산업선,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선), 대구신공항 연결철도 등을 고려하여 건설

 

▶사업상황

  2006년 말

  지자체 검토중

  2007.4

  대구시 >   대구광역권 철도망 구축사업 추진 건의
    - 대구경북연구원 용역:   사업비 77억원, 구미~경산 정차역 15개소(B/C = 2.4)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2008년

국토해양부 > 타당성 조사

2008.7~2009.7

한국교통연구원 기본조사 용역 (B/C= 1.05,   3호선과의 환승역 신설 조건)
    - L=61.85km, 정차역 6개소, 총 사업비 312억원(차량구입비 229억원포함)
    - 도시철도 3호선과 환승, 일반철도 증편운행을 전제로 경제성 확보(B/C = 1.05)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2011.11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실시설계 착수
-> 운영문제 미확정 및 3호선 환승 사업비 미확보로 설계중단

2012.8 사업소요 총경비를 총사업비로 산정하여 국토해양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제안
(차량구입비 430억, 차량기지 350억, 3개역 신설 318억, 본선개량 73억)
2012.9 대구시 -> 국토해양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서 제출 (구미~경산 61.9km, 9개역 (기존5+신설4)),
사업비는 국비지원(일반철도) 요구
2012.12

국토해양부 -> 기획재정부: 2013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서 제출 (국비 부담 조건)

2013.1

예비타당성조사 대비 사전타당성조사 공동용역 협약체결(대구시↔경북도)

2013.5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제외 (재원분담기준 미준수 사유)

2013.5 대구시 -> 국토부: KTX  서대구역 설치 건의
2013.6

2013년 하반기 예타사업 제출(대구시→국토부)
(광역철도사업(지방비 부담) 조건)

2013. 3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착수(대구시+경북도)

2013.10

기획재정부 > 2013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3년 말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 대구광역권 철도망 구축사업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 운영비 및 시나리오별 B/C = 0.79 ~ 3.24

2014.3

국토교통부 > 광역철도 서대구역에 KTX 정차를 위해, 기존 고속선 지천분기선 존치 결정

2014.9 대구시 -> 국토교통부 >서대구역 건설 T/F 구성, 운영
2014.1~2015.7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통과  B/C=1.00  AHP=0.517
2015.8.24 국토교통부 고시 2015-602호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 따라 광역철도로 지정
2015.8

대구시 KTX 서대구역사 건립 용역 조사 :  B/C(비용편익비)=1.08

2015.10

국토교통부 > KTX 서대구역 건립 타당성 조사(B/C=1.08~1.70)

2015.10 기본계획 착수
2015.12.15

국토교통부 >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 : 대도시권(대구권)에 구미시를 포함

2015.12

국토교통부 > KTX 서대구역  설치 추진방안 확정, 철도공단에 방안 송부

2016.6 칠곡군 > 국토교통부 건의에 따라 북삼역 장래 설치 예정
(왜관공단역과 원대역은 추후 설치)
2016.11.23

국토교통부 >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제2016-729호)

2016.12 대구시 > 서대구역 기본설계 완료
2017.1.25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2017.1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2017.3 대구광역시, 한국철도시설공단 > 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 위수탁 협약 체결(광역철도 통합역)
2017.6 서대구역사 신축 실시설계 착수
2017.8 국토교통부, 대구시 > 당초 국토교통부는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운영을, 대구시는 코레일이 운영을 하기를 원하였으나, 코레일이 운영하기로 잠정 합의
2018.2 노반궤도분야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 완료
2018.4.4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2단계) > 통과
2018년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 대구권 광역철도 운영계획 수립 용역
2018.10 한국철도시설공단 > 북삼역 신설을 위한 타당성조사 재검증 용역 결과 (B/C=1.19, R/C=0.45)
국비지원은 불가능하고, 시설사업비와 운영비 적자분을 칠곡군이 부담해야 역 신설이 가능하다는 조건
2018.12 칠곡군의회 > 대구권 광역철도 북삼역 신설 동의안 가결
2019.3.5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75호 > 대구권 광역철도 실시계획 승인 고시
2019.3

착공 (대구권 광역철도 및 서대구역)

2019.4.18

서대구역 기공식(서구 이현삼거리 일원, 16시 30분)

2019.10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건의: 대구권 광역철도 경산-청도 연장
2020.2.4

한국철도시설공단, 칠곡군 >  대구권 광역철도 북삼역(가칭) 신설을 위한 위‧수탁 협약 체결

2020.10.8 국토교통부 > 제1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역명 확정 (서대구)
2020.12.31

대구시·경상북도·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 >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협약 체결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 (김천-구미)
2021.4.30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342호 >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변경)
차량기지 위치 변경:  경산역 유휴부지 -> 동대구역 대구차량사업소
2021.5 전동차 공급업체 선정 > 현대로템

2021.7.5

서대구역 사전점검 착수 예정

2021.8

서대구역 시설물 검증시험, 영업시운전 착수 예정

2021.12 서대구역 개통 예정

 

미래철도DB 해설

  • 1974년 첫 개통된 수도권 전철과 현재 공사중인 부산-울산간 전철(동해남부선)에 이은, 전국에서 3번째로 구상중인 대구권의 전철 계획
  • 현재 대전 이남에서 경부선과 호남선이 갈라지면서 선로용량이 남고,
  • 경부고속철도 전용 대구 도심 지상선로가 추가되어 2복선이 되면, 현 경부선 복선에서 고속철도가 빠져나가므로 기존 복선은 더더욱 용량이 남게 된다.
  • 이러한 남는 용량을 활용하여, 대구시와 인접 위성도시(구미, 경산 등) 사이에 열차를 운행하는 계획이다.
  • 대부분 기존 역을 개량해서 전철역으로 활용할 것이고, 제한적으로 일부역이 신설된다.
  • 서대구역은 기존에 마련해둔 부지를 활용하여 신설된다.
  • 고속철도 선로 구조상, 서대구역 정차열차는 경부고속선에 바로 들어가지 못하고,  지천역 연결선에서 고속철도로 진입한다.
  • (2021년) 흔히 대구권 광역철도를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철도라고 부른다. 이미 부산에 동해선이 광역철도 형식으로 운행중인데 왜 대구권 광역철도를 비수도권 최초라고 하는지 의문이 들 수 있다.
  • 이는 법적인 광역철도와 기능적인 광역철도의 차이에 기인한 것이다.
    • 법적인 광역철도는 국토교통부에 의해 지정을 받아 고시되는 노선을 말하며,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지자체의 사업비 분담비율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 도시철도는 국비 지원율이 낮고, 일반철도는 높으며(100%), 광역철도는 그 중간이다.
    • 부산과 울산은 자신들의 비용부담을 줄이기 위해 광역철도가 아닌 일반철도 사업으로  추진되기를 원하였고, 그에따라 동해선 전철은 당초 법적으로 광역철도였다가 일반철도로 변경되어 추진되었다.
    • 그래서 대구권 광역철도가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철도로 불리는 것이며, 여기서 광역철도란 법적인 의미다.
  • 하지만 기능적으로 보면 부산의 동해선 전철은 광역철도가 맞다. (도시간을 연결하는 통근형 전동차 운행 철도)
    • 실제로 경춘선 전철은 망우-금곡 구간이 법적인 광역철도, 금곡-춘천 구간이 법적인 일반철도 사업으로 진행되었지만 전구간에서 전동차가 달리고 있고
    • 경부선(1호선) 전철은 수원-천안 전구간이 일반철도 사업으로 진행되었지만, 역시 전동차가 달리고 있다.
    • 따라서 광역철도의 법적 구분은 사업비 분담을 계산할 때 중요하고,   광역철도의 기능적 구분은 열차운행방식을 구분할 때 중요하다.
  • 결론적으로
    • 법적기준으로 보면,  대구권 광역철도는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철도이다.
    • 기능적인 기준으로 보면, 대구권 광역철도는 비수도권의 두 번째 광역철도다.
  • 한우진의 교통평론: 다가오는 지방권 광역철도에 바라는 점

(update : 2021/5/31)


사진모음

2020년 기준 노선도

서대구역 조감도

자료사진 모음(기획재정부)

노선도 모음(대구광역시)

지도상 노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노선안내도1 (저작권: 대구시)

대구광역전철 노선도

노선안내도2 (저작권: 대구시)

대구광역전철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