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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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대경선(대구권 광역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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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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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기존선의 광역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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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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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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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구미~사곡~북삼(별도)~왜관~왜관공단(장래)~서대구~원대(장래, 달성공원[3] 환승)~대구[1]~동대구[1]~경산 *2단계: 김천~구미(22.9km), 경산~밀양(44.7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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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길이 |
1차: 61.85km (실제 선로 공사량은 부본선, 반복선 등 0.46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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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교류 25000V |
신호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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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고속철도 포함 방향별 2복선중 일반철도 복선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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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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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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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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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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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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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말 |
지자체 검토중 |
2007.4 |
대구시 > 대구광역권 철도망 구축사업 추진 건의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
2008년 |
국토해양부 > 타당성 조사 |
2008.7~2009.7 |
한국교통연구원 기본조사 용역 (B/C= 1.05, 3호선과의 환승역 신설 조건)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
2011.11 |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실시설계 착수 |
2012.8 | 사업소요 총경비를 총사업비로 산정하여 국토해양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제안 (차량구입비 430억, 차량기지 350억, 3개역 신설 318억, 본선개량 73억) |
2012.9 | 대구시 -> 국토해양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서 제출 (구미~경산 61.9km, 9개역 (기존5+신설4)), 사업비는 국비지원(일반철도) 요구 |
2012.12 |
국토해양부 -> 기획재정부: 2013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서 제출 (국비 부담 조건) |
2013.1 |
예비타당성조사 대비 사전타당성조사 공동용역 협약체결(대구시↔경북도) |
2013.5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제외 (재원분담기준 미준수 사유) |
2013.5 | 대구시 -> 국토부: KTX 서대구역 설치 건의 |
2013.6 |
2013년 하반기 예타사업 제출(대구시→국토부) |
2013. 3 |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착수(대구시+경북도) |
2013.10 |
기획재정부 > 2013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13년 말 |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 대구광역권 철도망 구축사업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
2014.3 |
국토교통부 > 광역철도 서대구역에 KTX 정차를 위해, 기존 고속선 지천분기선 존치 결정 |
2014.9 | 대구시 -> 국토교통부 >서대구역 건설 T/F 구성, 운영 |
2014.1~2015.7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통과 B/C=1.00 AHP=0.517 |
2015.8.24 | 국토교통부 고시 2015-602호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 따라 광역철도로 지정 |
2015.8 |
대구시 KTX 서대구역사 건립 용역 조사 : B/C(비용편익비)=1.08 |
2015.10 |
국토교통부 > KTX 서대구역 건립 타당성 조사(B/C=1.08~1.70) |
2015.10 | 기본계획 착수 |
2015.12.15 |
국토교통부 >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 : 대도시권(대구권)에 구미시를 포함 |
2015.12 |
국토교통부 > KTX 서대구역 설치 추진방안 확정, 철도공단에 방안 송부 |
2016.6 | 칠곡군 > 국토교통부 건의에 따라 북삼역 장래 설치 예정 (왜관공단역과 원대역은 추후 설치) |
2016.11.23 |
국토교통부 >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제2016-729호) |
2016.12 | 대구시 > 서대구역 기본설계 완료 |
2017.1.25 |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
2017.1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017.3 | 대구광역시, 한국철도시설공단 > 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 위수탁 협약 체결(광역철도 통합역) |
2017.6 | 서대구역사 신축 실시설계 착수 |
2017.8 | 국토교통부, 대구시 > 당초 국토교통부는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운영을, 대구시는 코레일이 운영을 하기를 원하였으나, 코레일이 운영하기로 잠정 합의 |
2018.2 | 노반궤도분야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 완료 |
2018.4.4 |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2단계) > 통과 |
2018년 |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 대구권 광역철도 운영계획 수립 용역 |
2018.10 | 한국철도시설공단 > 북삼역 신설을 위한 타당성조사 재검증 용역 결과 (B/C=1.19, R/C=0.45) 국비지원은 불가능하고, 시설사업비와 운영비 적자분을 칠곡군이 부담해야 역 신설이 가능하다는 조건 |
2018.12 | 칠곡군의회 > 대구권 광역철도 북삼역 신설 동의안 가결 |
2019.3.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75호 > 대구권 광역철도 실시계획 승인 고시 |
2019.3 |
착공 (대구권 광역철도 및 서대구역) |
2019.4.18 |
서대구역 기공식(서구 이현삼거리 일원, 16시 30분) |
2019.10 |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건의: 대구권 광역철도 경산-청도 연장 |
2020.2.4 |
한국철도시설공단, 칠곡군 > 대구권 광역철도 북삼역(가칭) 신설을 위한 위‧수탁 협약 체결 |
2020.10.8 | 국토교통부 > 제1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역명 확정 (서대구) |
2020.12.31 |
대구시·경상북도·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 >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협약 체결 |
2021.1.22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38호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021.4.22 |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 (김천-구미) |
2021.4.30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342호 >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변경) 차량기지 위치 변경: 경산역 유휴부지 -> 동대구역 대구차량사업소 |
2021.5 | 전동차 공급업체 선정 > 현대로템 |
2021.6.29 |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 (김천-구미) |
2021.7.5 |
서대구역 사전점검 착수 예정 |
2021.8 |
서대구역 시설물 검증시험, 영업시운전 착수 예정 |
2021.8.30 |
대구시 >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용역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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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 | 서대구역 개통 예정 |
2021.12 | 서대구역 공종별 시운전 및 영업시운전(KTX) 완료 |
2022.3 | 서대구역 영업시운전(SRT) 완료 |
2022.3.30 | 서대구역(고속철도) 개통식 (14시에 남측 주차장에서 개최, 관계자, 초청시민들만 참석 가능, 대구광역시 공식 유튜브 채널 생중계) |
2022.3.31 |
서대구역(고속철도) 개통 |
2023.2 | 국가철도공단 > 북삼역 (경북 칠곡군 수탁사업) 공사 발주 |
2023.5 | 전분야(시스템, 궤도) 착공 |
2023.12 | 국가철도공단 > 2단계(김천-구미)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
2024.1.19 | 북삼역 신설사업 기공식 |
2024.8.6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 변경안 심의, 의결 (본 사업 2단계 구간을 포함)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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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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