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경의선 전철화 (문산-도라산)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경의선 전철화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전철화

영업기관

코레일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문산-운천-임진강-도라산

노선길이

6.0km+3.7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P

배선

단선

차량

통근형 대형 전동차 (4량 1편성)

개통시기

  • 문산-임진강(운천역 제외):  2020년 3월 28일
  • 운천역 : 2021년 말
  • 임진강-도라산: 2021년

관련노선

  경의선 남북연결, 경의선(용산선 포함)

참고사항

  • 임진강역 증축 포함
  • 임진강역까지 개통시
    • 1. 열차운행방식: 현 문산행 열차의 연장이 아니라, 문산-임진강 반복열차 별도 운행방식임 (문산역에서 환승필요)
      • 용문행의 연장으로 운행된 지평역과는 다른 방식
    • 2. 소요시간 9분, 중간역 없음
    • 3. 운행횟수: 평일 왕복 4회, 주말 왕복 8회
      • 문산에서 아침에 임진강으로 갔다가 돌아오고, 저녁에 임진강으로 갔다가 돌아옴. 즉 임진강이라는 관광지에 아침에 승객을 데려다 주고, 저녁에 데리러 가는 것으로서, 아침 문산행과 저녁 임진강행은 사실상 회송열차에 가까움)* 주말에는 2번씩 운행
    • 4. 수도권 통합요금제, 버스 무료환승 가능, 노인 무임승차 가능

 

▶사업상황

2000.6.15

남북공동선언

2000.9.18

경의선 문산∼장단 간 철도복구 기공식

2001.9.30

경의선 문산∼임진강 간 개통 (비전철 단선)

2002.4.11

경의선 임진강∼도라산 간 개통 (비전철 단선)

2002.12.31

경의선 도라산∼군사분계선 궤도부설 완료

2014.2.23 파주시 -> 국토부 > 문산-임진강 전철화 건의

2015.12.3

제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문산∼도라산 간 단선 전철화사업 설계 ’16년 예산 반영  (설계비 10억원)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문산-도라산)

2016.6.29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  문산~도라산 예산집행 철저 지시

2016.7.14

한국철도시설공단 >  문산~도라산 전철화사업 추진계획 수립

2016.9.6

실시설계 착수 > 노반건축,전철전력,통신,신호 (ATP 설치, 건널목 표준화 , 전차선로, 배전선 포함)

2017.12

한국철도시설공단 > 문산~도라산 전철화사업 추진계획 변경수립(공단)
* 사업구간 변경 : 문산~도라산(9.7km) →문산~임진각(6.0km)

2017.12

실시설계 준공(기술조사 포함)

2018.7.6 국토교통부 > 실시계획 승인 (제2018-403호)
2018.9.21

경의선 문산∼임진강 전철화사업 공사발주 준비 및 착공

2019.7.10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347호 경의선 문산-임진강 전철화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사업시행기간을 2019.12.31까지에서 2020.12.31까지로 1년 연장

2019.10~12 파주시 > 경의선 운천역 건립 사전타당성조사
2020.3.10 국토교통부 > 운천역 건립 승인
2020.3.28 문산-임진강 개통
2020.4.16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0-327호 경의선 문산-임진강 전철화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사업구간을 문산-임진강에서 문산-도라산으로 확대, 사업명도 변경

2020.6.2

파주시,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 경의선 문산읍 운천역 건립을 위한 위·수탁 협약 체결

 

미래철도DB 해설

  • 현재 경의선은 문산까지만 복선전철화되어 있고, 문산부터 도라산까지는 단선 비전철이다.
  • 이에따라 향후 통일을 대비하고 전기철도 구간의 완결성을 위해 도라산까지 전철화를 연장하려는 것이다. 임진강역까지 1차 개통후, 도라산역까지는 2차로 개통한다.
  • 현재 문산까지 운행중인 경의중앙선 수도권전철 열차가 일부 운행된다. 직결운행이 아닌 별도 셔틀운행이다.

(update : 2020/6/6)


사진모음

노선안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