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수도권 북부내륙화물기지 인입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수도권 북부내륙화물기지 인입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파주역 ~ 수도권 북부내륙화물기지(파주읍 봉서리) ~ 문산역

노선길이

  1.02km(인입선)  (문산역 확장 862m별도)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S

배선

단선

차량

화물열차

개통시기

2018년

관련노선

  경의선(용산선 포함)

참고사항

  • 당초 계획
    • 물류기지 인입선 : 3,978m (물류기지 1,197m 포함)
    • 경의선 문산역 확장 : 862m (착발선, 유치선 2선 추가)

 

▶사업상황

2008. 5. 14

  인입철도 노반 및 궤도 실시설계 착수

2009.12. 10

인입철도 노반공사 계약 및 착수

2010. 2. 10

실시계획 승인(국토해양부 고시 제2010-102호)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2011.  8. 29

사업시행자로((주)경기복합물류공사)부터 사업추진 중단 요청

2012.11 국토해양부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2-> 2013년)

2013.  2.  7

사업시행자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 차입곤란으로 사업중단 요청(국토부→철도공단)  

2014.1.3

국토교통부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3-> 2014년)

2015.1.8

국토교통부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4-> 2015년)

2017.5.30

국토교통부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5년 -> 재착공일로부터 16개월
물류기지 인입선: 3,978m -> 1,020m (감2,958m)

2018.1.8

국토교통부 준공(고시) (※국토교통부고시제2017-1036호)

 

미래철도DB 해설

  • 파주읍 봉서리에 지어지는 수도권 북부내륙화물기지(ICD)와 경의선을 연결하는 철도
  • 수도권 북부내륙화물기지 건설 사업이 계속 지연되고 있어서, 본 인입선 사업에서는 궤도없이 노반만 확보하고 사업을 끝냈다.

(update : 2018/3/14)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ICD 조감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 오른쪽이 북쪽(문산역쪽), 위쪽은 경의선 문산차량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