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교외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교외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개량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능곡-대정-원릉-삼릉-벽제-일영-장흥-온릉-송추-의정부

  • 비전철 디젤열차 재운행시 정차역(6개): 대곡-원릉-일영-장흥-송추-의정부

노선길이

32.1km

노선규격

전기

  -

신호

ATS

배선

단선

차량

  • 당초: 디젤동차(RDC) 3량 1편성
  • 현재 추진: 기관차+객차+기관차 형태
    • 평일(월~금) 24회 운행
    • 주말·휴일 16회 운행

개통시기

2024년 12월 : 비전철 단선 유지, 일부 개량하여 비전철 열차 재운행

관련노선

  수도권 순환철도 종합해설

참고사항

  • 건널목 5개 설치비, 노선 운영비는 고양특례시, 의정부시, 양주시가 거리비례로 분담
  • 운임제는 수도권 통합요금제 아닌, 무궁화호 운임으로 추진

 

▶사업상황

1963.8.20 첫 개통
1986년 서울-능곡-의정부-성북-청량리-용산-서울역 순환철도 운행 중단

1994.8~2000. 5. 16

관광용 증기기관차 운행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2001/12,건설교통부)에 포함 - 복선전철 (29.9km)

2004. 4. 1

정기여객열차 운행중단

2004.4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2004.4, 건설교통부)에도 포함

2004. 10. 4

야간 관광열차 운행 시작

2006.3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06/3, 건설교통부) 포함(장기계획)   B/C=0.34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2010.3

2010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대상 사업 선정

2011.4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B/C=0.53 , AHP=0.367 로 통과 못함

  • 교외선 29.6km 복선전철화
  • 교외선 벽제역~일산선 지축역간 연결선 5.5km 건설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후반기(2016~2020) 착수사업으로 포함

2011.11

201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2.7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못함 (단선전철) (B/C=0.66 (GTX미고려) 0.62 (GTX고려), AHP=0.395)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2017.12~2018.9 국토교통부 >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 기본구상 연구용역
2018.10~12 운행재개 관련 국토부 등 관계기관 회의 (1차 10/12, 2차 11/14, 3차 12/19)
  국토부는 시설비 719억원 부담할테니, 운영비 연 113억은 지자체 부담 요구 입장
2019.5~7 경기도,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 > 교외선 사업 추진방안 회의
  지자체들은 시설비, 운영비 전액 국가부담 희망,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추진하기로
2019.9.3 경기도,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 > 교외선 운행재개 및 전철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9.11.1 경기도 >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20.3~12

양주시(대표), 의정부시, 고양시 > '교외선 운행재개 및 전철화 사업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2020.3.19

경기도, 양주시, 의정부시, 고양시 > '교외선 운행재개 및 전철화 사업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추가 검토 사업으로 포함 (단선전철)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 사업으로 포함 (단선전철)

2021. 8. 23

경기도,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  ‘교외선 운행재개 업무협약’ 체결

  • 경기도: 시군 간 의견 조정 및 행정적 지원
  • 고양시,의정부시,양주시: 역사 및 열차 운영손실금과 철도 차량 안전진단비 부담
  • 국가철도공단: 시설개량
  • 한국철도공사: 운영
2021.10.12 국가철도공단 > 비전철 운행재개를 위한 시설개량공사 실시설계 착수 (지반조사, 노반, 궤도, 통신, 신호)
2022년 코레일 > 디젤동차 잔존수명 평가용역에서 현행 디젤동차(RDC)의 잔존수명이 1.46년에 불과하여 교외선에 투입할 수 없음 결론
2022.12

코레일 > 국토교통부에 철도안전차량규칙 제12조(여객열차의 제한)로 ‘동력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기관차는 여객열차에 연결해서는 안 된다’를 수정 요청

교외선에 운행할 디젤동차 차량이 없다보니, 대신 디젤기관차+객차+디젤기관차 형태로 운행하기 위함임
디젤기관차+객차 형태로 운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협소한 교외선 구간에서 기관차를 바꿔 낄 여유가 없기 때문

2023.5 개량 공사 착공

2024.3.19

경기도 김동연 지사 >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포함 (교외선 단선전철 28.8km)

 

미래철도DB 해설

  • 서울교외선이라는 이름으로 원래 서울-능곡-의정부-성북-용산-서울을 순환운행했던 구간이다.
  • 경원선쪽 전동차 운행으로 운행구간이 서울-의정부로 축소되었다가, 급기야는 여객열차 영업이 중지된 노선이다.
  • 2011년 현재 국군벽제병원으로 가는 군 환자 수송용 열차와 군 화물 임시 열차, 일영역으로 가는 정기화물열차만 운행되고 있다.
  • 장기적으로 이 구간을 수도권 순환전철의 일환으로 다시 만들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 교통이 불편한 수도권 북부 동서 연결에 도움이 되어, 지역발전이 기대된다.

(update : 2024/3/19)


사진모음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노선안내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교외선 전철화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교외선 복선전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