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신분당선 군포안산의왕 신도시연장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신분당선 군포안산의왕 신도시연장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연장

영업기관

민자사업자

건설기관

민자사업자

사업구간(역)

반월(4)~의왕군포안산신도시~의왕(1,GTX-C선)~이목지구~장안로~만석공원~장안구청~광교 (신분당선 직결) (7개역)

노선길이

14.54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RF-CBTC

배선

  복선

차량

  신분당선 차량

개통시기

  -

관련노선

  신분당선 남부 연장(광교중앙-호매실), GTX-C선

참고사항

 

 

▶사업상황

2023.11.29

군포시 > 군포시 철도망 구축 및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 (신분당선 동서방향 연장  B/C=0.98)

2024.1.18 군포시, 쌍용건설, 동명기술공단 > 민간투자 업무협약 체결

 

미래철도DB 해설

  • 반월역과 의왕역 사이에 생기는 의왕군포안산신도시 (3기 신도시)를 위한 철도교통망이다.  지자체 구상으로 시작하였으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어야 본격 추진이 가능하다.
  • 신분당선 광교역에서 서쪽으로 연장되는 것이 주목된다. 신분당선이 광교중앙에서 호매실로 연장되어, 단거리 지선으로 전락할 위기에 놓인 광교-광교중앙 구간이,  호매실 방향 노선과 대등한 노선으로 바뀔 수 있다.  
  • 5호선의 강동에서 양쪽으로 분기되듯, 신분당선과 광교중앙에서 호매실 방면과 의왕-반월 방면으로 분기된다고 볼 수 있다.  
     
  • 다만 반월-광교중앙 구간은 서울 기준 순환형 노선이고, 광교중앙-서울 방면 노선은 방사형 노선이라 둘을 이어놓은 듯한 모양새가 된다.  동서방향 순환형 노선인 분당선 수원 주변 노선과,  남북방향 방사형 노선인 분당선 용인 이북 노선을 연결해 놓은 것과 같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 결국 신분당선 전구간을 이용하는 승객보다도 의왕역 양쪽에서 승객을 끌어모아 GTX역인 의왕역으로 연결해주는데 의미가 클 것으로 보인다.

(update : 2024/1/19)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의왕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