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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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시설 이전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 부산진역 CY(컨테이너 야드) 시설을 부산신항역으로 이전
  • 부산역을 고속철도 전용역으로 하고, 일반열차는 부전역에서 처리
  • 부산진구 가야· 당감· 범천· 개금동 일대 철도차량기지 등 기능 조정
  • 경부선 사상-범일 구간을 가야선쪽으로 이전
  • 경부선 구포-사상-부산진 지하화 (16.5km)

노선길이

사상-범일: 3.0km

노선규격

전기

  -

신호

  -

배선

  -

차량

  -

개통시기

범천동 부산철도차량정비단 이전:  2027년

관련노선

  경전선 (1) (부전-마산)

참고사항

  • 부지현황 총 969,339㎡
    • 차량정비단(고속) 360,920㎡
    • 차량정비단(일반) 201,400㎡
    • 차량사업소(-가야역 구내 및 경전선 본선 포함) 377,000㎡
    • 미군잉여재산처리장 30,019㎡

 

▶사업상황

2007. 1. 8 부산진구 구청장 > 철도시설 외곽이전 문제 검토 지시
2007. 1. 12 도심지내 철도시설 이전 촉구 계획 보고
2007. 2 . 8

부산진구 > 도심지내 철도시설 이전촉구 건의문 발송 -> 부산시, 건교부, 철도공사, 철도공단, 지역국회의원

-> 철도공사 회신: 국가교통망체계 및 부산광역교통체계 등을 종합 검토하여야 하며 이전계획 없음

2007. 2 .19 철도시설 이전 필요성 부산진구 구청장 인터뷰 (KNN-TN)

2007. 2. 28

철도시설 외곽이전 촉구 결의문 채택 (부산진구 의회)
2007. 3 .13 철도시설 외곽이전 촉구 추진위원회 결성 (위원장: 이종만)
2007. 3. 20 철도시설 외곽이전 시민단체 간담회 (김희로 외 31명)
2007. 3. 21 철도시설 외곽이전 범시민 서명 운동 전개

 2009.10.13

부산도심철도시설이전추진위원회(사) 설립

  2009.10.23

  국토해양부, 한국도시철도기술연구원 > '부산 철도시설 이전 타당성 조사' 계약 체결 (부산발전연구원도 참여)

2010.9.2

부산도심철도시설이전추진위원회가 부산상공회의소에서 100만 국민 서명운동 달성 보고대회를 개최

2009.10.22 ~ 2010.12.31

"부산 철도시설 이전 타당성  조사 연구" 결과

  • 부산고속차량정비단과 가야조차장 및 가야역 구내는 현재의 철도운영여건하에서는 이전이 어려운 시설로 판단된 반면, 부산일반차량정비단은 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현재는 이 지역에 대한 장래개발계획이 전무하여 부산도심철도시설 이전에 대한 경제성이 낮게 나오고 있는 관계로 현 단계에서는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2011년 9월

 "부산 철도시설 이전 타당성 조사 연구"의 결과가 부산시에 전달

  • 가야역 구내에는 부전~마산 철도가 통과하기 때문에 가야역 본선을 이전할 수 없음
  • 부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부산신항과 신선대 부두로 이원화되므로 신선대 부두의 컨테이너를 위한 조차장 필요
  • 가야역 구내 차량사업소 이전시 열차 운행에 지장이 생김
  • 부산고속철도차량정비단 이전시 회송비용 증가로 운영비 증가 가능성
  • 따라서 향후 운영 여건 변화시 재검토

2012.9.27

국토해양부, 부산시 >  "부산도심 철도시설의 이전 및 대상부지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연구" 중간보고회

2011.12.16 ~ 2012.12.27

국토해양부, 부산시 >  "부산도심 철도시설의 이전 및 대상부지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연구" 에서는 경제성이 있다는 결과(B/C=1.32)

2013.11.15 ~ 2014.11.09

"부산지역 철도시설 재배치 및 발전방안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

  • 부산역 일반철도 기능을 부전역으로 이전
  • 부산역 남단 부산항 1,2부두 조차시설 개발, 조차시설을 부전역으로 이전
  • 부산진역 철송 시설을 신항으로 통합이전
  • 경부선 기능을 가야선으로 이전 (사상-범일)
  • 철도시설 이전 검토

2014.12.23

"부산지역 철도시설 재배치 및 발전방안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 최종보고회

  • 부산진구 범천동 일반철도차량정비단(객차+화차+디젤기관차 정비) -> 부산신항으로 이전
  • 경부선 사상~범일 폐선
    • 기존안(2012년): 경부선 열차(KTX, 일반열차는) 가야선을 개량후 그곳으로 운행
    • 최종안: 가야조차장내 회송선 활용 + 1.91㎞ 선로 신설하여 이곳으로 운행
2015.7

부산시 > 용역완료(부산역 일원 종합개발 마스터플랜 수립용역)

2015.12

국토교통부 , 부산시 >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추진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사상-범일 이전)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2019.3.13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88호 >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 기본계획 고시
2019.4 국토교통부 > 미래철도차량기지 운영방안 기초연구 용역 (본 사업의 사전타당성조사) B/C=1.48
2019.7

기획재정부 > 부산 철도차량기지 이전조성사업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미선정

2019.10 기획재정부 > 범천동 철도차량기지(부산철도차량정비단(일반열차))를 부산신항으로 이전하는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20.2.17

부산시 > 경부선 철도지하화 등 시설효율화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  (사전타당성조사)

  • 구포~사상~부산진역(16.5km) 구간 철도지하화 등 시설효율화 방안
  • 가야차량기지 이전, 데크화 등 최적방안 및 상부시설 개발계획 수립
  • 고속철도 부전역 신설(KTX 2역 체제), 부전복합역 실행방안
  • 부산진역, 부전역, 사상역, 구포역 일원 등 역세권 개발계획
  • 부산 철도차량정비단(일반) 이전적지 개발계획 검토
  • 구포역<경부선>·덕천역<도시철도> 통합역사 설치 방안 등

 

미래철도DB 해설

  • 부산진구 가야· 당감· 범천· 개금동 일대 철도차량기지 등의 시설을 이전하려는 사업
  • 특히 경부선 사상-범일 구간은 남쪽 주거지를 가깝게 지나가고 있고,
  • 당감동 고속철도차량정비단과 달리, 범천동에 있는 일반철도용 부산철도차량정비단은 디젤소음과 매연, 폐유 등이 발생하는 등 주민들의 기피가 심했다.
  • 이에따라 사상-범일 구간을 폐선하고, 부산철도차량정비단도 이전하는 계획이다.
  • 사상-범일 구간의 경부선을 폐선하면, 대신 가야선 및 가야차량기지 선로를 이용하게 된다.
  • 부산역이 고속철도 전용역, 부전역이 일반철도역이 된다는 점도 주목된다.   서울권에서는 서울역 및 용산역이 행선지별로 분담하는데, 부산은 등급별로 분담하는 것이다.

(update : 2020/2/21)


사진모음

경부선 이전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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