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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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부산도시철도 1호선, 2호선 급행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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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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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기존선 급행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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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부산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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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부산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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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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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길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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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DC 1500V |
신호 |
ATP/ATO | |
배선 |
복선+ 일부역 대피선 | |
차량 |
현행 도시철도 차량 | |
개통시기 |
- | |
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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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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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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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9.8 |
부산광역시 > 14시 서면역 시장 기자회견 1, 2호선 급행열차 도입 계획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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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28 | 부산광역시, 부산교통공사, 부산경실련 >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 시민단체 합동 대토론회 |
2020.12.22 |
부산시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에 포함 (1호선, 2호선이 각각 포함) 1호선 B/C= 0.746, 2호선 B/C=0.752 |
2022.1.21 |
국토교통부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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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해설 |
도시철도에서 급행열차는 차량과 최고속도는 동일하지만, 일부역을 통과하여 정차역이 적은 열차를 말한다. 서울도시철도 9호선은 도시철도 최초로 복선+대피선 방식으로 급행열차가 운행중인 구간이다. 부산 1, 2호선도 서울 9호선처럼 급행열차를 운행하겠다는 계획이다. 단 9호선은 건설당시부터 대피선이 준비되어 있었으나, 운행중인 노선에 급행열차 운행을 위해 대피선을 추가하는 것은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그래서 서울시도 이제서야 4호선 급행화를 추진하고 있는 수준이다. 부산시의 도전이 어떻게 될지 주목된다. |
(update : 2022/1/18)
2020년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