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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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도시철도 4호선(엑스코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대구도시철도 4호선(엑스코선)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대구교통공사

건설기관

  대구교통공사(건설본부)

사업구간(역)

수성구민운동장[3]~범어[2]~벤처밸리네거리(구 대구MBC네거리)~동대구역[1]~파티마병원~대구공고네거리(당초에 비해 추가된 역)~경대교~경대북문~복현오거리~엑스코~금호워터폴리스(검단들)~이시아폴리스 (12개 역)

  • 역 변경
    • 대구공고네거리(기존에 없다가 추가)
    • 대구시청별관역 1개를 공청회후 경대교역과 경대북문역으로 분할
    • 엑스코역(공청회후 150m 북쪽으로 이동)
  • 차량기지
    • 당초: 봉무IC 삼각형 공간
    • 변경: 경부고속도로 금호제2교 동측 남단 (불로동 306-6)  (변경 검토)
    • 최종: 검단동 대구도축장 부지

노선연장

12.6km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1500V

신호방식

  ATP/ATO

배선

  복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은 단선 860m)

차량

당초: 모노레일 (3호선 동일 규격) 3량 1편성, 총 6편성
확정: 철제차륜 AGT  2량 1편성, 총 9편성 (정원 206명) (인천2호선 동일규격)

표정속도 37.44km/h
운전시격 RH 7분

관련노선

대구지하철 3호선,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개발사업 시범노선

개통시기

  2030년

참고사항

  • 옛 구상 노선 (9.5km)
    • 유통단지~동대구역[1]∼범어역[2]~수성구민운동장역[3]
    • 추후 연장 고려: 유통단지~이시아폴리스~연경보금자리
  • 예비타당성조사 초기 13개역을 10개역으로 축소
  •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다시 11개로 증가

 

■진행상황

2005. 1

대구시 조직개편 > 정책개발담당관실에 동대구역세권개발을 위한 정책개발팀(4명) 구성 :   대구관광활성화를 위한 지상 경전철설치방안이 주요업무

2005.4

대구모노레일 추진계획 발표

  • 전시컨벤션센터(유통단지)~봉무산업단지~대구공항~동대구역(1)~범어네거리(2)~수성못유원지 (14km)

2005.10

2020 대구 도시기본계획(안)에 포함

  •  대구 신교통수단 : 엑스코(전시컨벤션센터)∼동구 봉무산업단지∼대구공항∼동대구역(1)∼범어4거리(2)∼궁전맨션3거리(3) (11.8km)

2007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개발사업 시범노선에 본 구간을 지원했으나, 탈락

2009.2

대구시 > 정부 녹색뉴딜 정책으로 본  구간에 노면전차를 설치하는 것을 정부에 요청
2015.6 대구광역시, 국토교통부 > 사전 협의
2015.12.16

대구시 > 중장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주민공청회 개최 (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 - 본 노선을 계획에 포함

2016.2 시의회 의견청취
2016.6 대구시 -> 국토교통부 > 중장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2017.1.4 권영진 대구시장 >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신청을 할 예정임을 밝힘
2017.2.23

대구시 > '중장기 도시철도 건설계획'  브리핑

  • 2018.4월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예정
  • 차종은 한때 트램도 검토하였으나, 3호선과 일관성을 위해 모노레일로 선정
2017.5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전문기관 검토
2017.9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관계행정기관 협의
2018.1.25 국토교통부 투자심사에서 본 사업 탈락 (4월 재심사)
2018.4.26 국토교통부 >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 투자심사대상사업으로 선정
2018.4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국가교통실무위원회 검토, 조정
2018.6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2018.6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 > 예타대상사업 미선정
2018.7.4 국토교통부 > 대구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제2018-400호)
2018.8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8년 3회) 12.4km 13개역, 차량기지 불로동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20.2.11

KDI > 대구 엑스코선 예비타당성조사 1차 점검회의  B/C=1.41

2020.3.17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광역시설운영과-361) -> KDI > 사업계획 변경 제출 (12.3km, 10개역, 차량기지 봉무IC)  
2020.10.26

KDI > 대구 엑스코선 예비타당성조사 2차 점검회의  B/C>0.8

2020.12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0.87  AHP=0.503
2021.6~2022.11 엑스코선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용역사: 도화엔지니어링 등)
2021.6.25

대구광역시 > 도시철도망 계획 변경계획(안)에 포함 (공청회 개최)

2021.10.1 대구광역시 >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입찰공고

2021. 12

전략환경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개최

2022. 01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3.2.10

엑스코선 건설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에 따른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의견수렴 및 설명회 개최

  • 2023. 2. 28.(화) 10:00 / 수성구청 대강당(지하)
  • 2023. 2. 28.(화) 15:00 / 동구청 민방위교육장(지하)
  • 2023. 3.  2.(목) 14:00 / 북구청 대회의실(4층) 
2023.3.9

대구광역시 > 변경안 발표

  • 엑스코선 대신 4호선으로 부르기로 함
  • 대구시청 별관역을 경대교역과 경대북문역으로 분할
  • 엑스코역 위치를 약간 북쪽으로
  • 차량기지 위치 재검토
2024.2.16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 제2024-02호 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기본계획 고시

 

미래철도DB해설

  • 그동안 대구에 모노레일같은 경전철을 놓는다는 구상은 수차례있었지만,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다.
  • 동대구역을 중심으로, 대구에 부족한 남북방향 궤도교통망을 제공해주어, 대구권 궤도교통수단의 네트워크 효과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원래 모노레일로 추진예정이었으나, 정부의 자기부상열차 시험선 사업과 관련하여, 본 노선을 시험으로 채택되기 하기 위하여 노력했다가, 결국은 시험선으로 채택되지 못하였다.
  • 그리고 2009년에는 다시 동일 노선에, 정부의 녹색뉴딜 정책을 통해, 노면전차를 놓는 것을 추진 중이다.
  • 그동안 제대로 추진되지 않다가 2015년에 대구시 도시철도망 계획에 엑스코선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포함되었다. 차종은 3호선과 동일한 모노레일이다.
  • (2020년) 드디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였다.
  • 기능적으로 분기역이 되는 수성구민운동장역의 구조가 관심사이다. 방항별 쌍섬식 승강장 (금정역 구조)로 만들어 평면환승을 실현하면 편리하다. 만들기 쉽다고 역을 그냥 옆으로 놓은 구조로 만들면 (계양역, 대저역) 환승이 불편해진다.
  • 예비타당성조사에서는 상대식 승강장 한쪽 옆에 단선을 붙이는 1섬 1상대식 구조가 채택되었다.

(update : 2024/3/2)


사진모음

2023년 전략환경영향평가 기준 노선도

2021년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노선도 및 자료 사진 모음(기획예산처)

2020년 노선도 (대구시)

2017년 노선도 (대구시)

2015년 노선도 (대구시)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옛 노선도( 저작권 : 대구시 )

대구 신교통수단

노선도( 저작권 : 대구시 )

대구 신교통수단

노선도( 저작권 : 대구시 )

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