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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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자기부상열차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대전 자기부상열차 시험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정설시스템 (로템 위탁)

건설기관

  로템/한국기계연구원

사업구간(역)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기존역 보수)~국립 중앙과학관(신설) (2개역)

노선연장

995m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1500V

신호방식

RF-CBTC

배선

단선

차량

국산 자기부상열차 (로템 UTM-2모델) 2량 1편성 (무인운전)

산업자원부에서 중기거점과제로 개발하여 현재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시험 중에 있는 실용화 모델 차량 (재도색)

개통시기

  2008년 4월 21일

관련노선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개발사업 시범노선

참고사항

  • 장기 계획 (대전시 도시철도 활용 구상)
    • (1단계) 정부대전청사역(1)~대전문화예술의전당~한밭수목원~과학기술창조의전당~대전엑스포과학공원~국립중앙과학관(4.2km)
    • (2단계) 국립중앙과학관~대덕과학문화센터~대덕테크노밸리(10㎞)

 

■진행상황

  2004.2

자기부상열차 건설/운행 검토

2004.6

자기부상열차 건설/운행 과기부 발표

2005.9

대전시 > 자기부상열차를 도시철도로 활용할 것을 검토

2006.3.31

기공식 (15시)

2006.12.16

싸이언스 아치 설치 (길이 60m, 높이 21m)

2007.5.29

차량설치

2008.4.21

과학의 날에 맞추어 개통식, 영업시작

 

미래철도DB 해설

  • 국내 기술로 개발된 자기부상열차의 노선을 만드는 사업
  • 인천국제공항에 설치되는 실용화사업 시범노선과는 다르다.
  • 본 노선에는 기계연에 있던 차량을 그대로 쓰지만, 시범노선에는 새 차량을 설치한다.
  • 엑스포 과학공원내의 기존 자기부상열차 노선 가운데 기존 선로 239m를 재활용하고 신규선로 756m를 신설해 총 995m 길이로 건설
  • 노선의 성격은 시험선과 유원지 위락노선 성격을 동시에 갖게 됨

(update : 2008/4/21)


사진모음

노선도(저작권: 국립중앙과학관)

조감도 ( 저작권 : 국립중앙과학관 )

조감도

차량그림(저작권: 국립중앙과학관) 

   

차량그림(저작권: 로템) 

   


엑스포 과학공원안에 있는 HML-03모델 (저작권: 로템) - 실제

기계연구원 시험선 안에 있는 UTM-01모델 (저작권: 로템) - 실제

실용화 자기부상열차인 차세대 UTM(Urban Transit Maglev)모델,(저작권: 로템) - 상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