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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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신교통수단 도입 시범사업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대전 신교통수단 도입 시범사업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대전광역시

건설기관

  대전광역시

사업구간(역)

  • 당초: 가수원4거리-도안동로-유성온천역(1) (6.2km)
  • 변경: 정림3거리-가수원4거리-도안동로-유성온천역(1)-충남대학교 (7.8km)
    (2호선 구간은 트램 선로 혼용 운행)
  • 변경2차: 건양대병원(차량기지)-용소삼거리-도안동로-만년교-유성온천역(1) (6.5km)  15개역(섬식승강장은 2곳(유성온천역, 용소삼거리))
    (2호선 구간 트램과 본 사업의 경합으로 일부 노선 변경)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방식

-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고무차륜 무가선트램 3편성   (TRT: Trackless Rapid Transit)  (3칸 1대 구조, 길이 31m)
정원: 230명
운행시격: 15~25분
(중국 CRRC의 ART(Autonomous Rail Transit) 기술 기반 모델)
(전장 31m, 최대속도 75km/h, 회전반경 15m, 배터리용량 294kWh, 플러그 방식 고속충전 시스템, 자동조향, 가상궤적 기반 무인운전 기능, 등판각 100퍼밀)

개통시기

2026년 3월

관련노선

대전도시철도 2호선

참고사항

  • 자동차관리법, 도로교통법 등 법 개정 추진

 

■진행상황

2023.10 이장우 대전시장 > 저비용 신속추진 무궤도 차량시스템 (3모듈 2중 굴절버스) 도입 검토 지시
2023.10~2024.4 신교통수단 차량 및 운영 관련 조사 및 기술검토

2024.4.1

대전광역시 > 사업 추진 계획 공개

2024.8 대전시 > 국토교통부(한국교통안전공단)에 규제 신속확인 신청
2024.9.11 신교통수단 도입 활성화를 위한 국회 국제세미나 개최
2024.11.13 대전시 > 국토교통부(한국교통안전공단)에 규제 실증특례 신청
2024.11.21 한국철도학회 > 무궤도차량 시스템(TRT) 성공적 도입 및 활성화 전략 세미나
2024.12.19 관계부처 협의, 실무위원회 심의
2025.1 국토교통부 모빌리티 혁신위원회 규제 실증특례 심의 통과
2025.4 차고지, 정거장 등 기반시설 설계 착수
2025.4 차량구매발주, 일반경쟁입찰(국제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2025.5 한국자동차모빌리티안전학회 > 제도 개선 및 사업 추진 방안 논의
2025.7 차량구매계약 완료 (3편성)  
2025.8 규제실증특례 신청 (차량선정에 따른 인증분야)
2025.11.20 주민설명회 (도안동 행정복지센터, 원신흥동 행정복지센터)

 

미래철도DB 해설

  • 대전시가 신교통수단 도입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단거리 노선 구간
  • 도안동로에 기 설치된 중앙버스전용차로에 고무차륜트램 (사실상 전기 이중굴절버스)를 도입하는 계획이다.
  • 대전시가 처음에 모델로 삼은 차량은 스위스 HESS LightTram25 이었으나, 입찰자가 중국 회사밖에 없어 중국 모델로 변경

(update : 2025/10/23)


사진모음

2025년 10월 변경 노선도, 차량 모습

2025년 기준 노선도

노선안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