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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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미바다열차 (구 월미은하레일, 월미모노레일, 월미궤도차량)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구)월미은하레일
월미도 관광 모노레일  (월미관광특구 모노레일 도입 및 운영 민간투자사업)
월미궤도차량
월미바다열차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월미은하레일 당시
    • 기술부문: 인천메트로
    • 영업부분: 코레일 관광개발
  • 월미모노레일 당시
    • (주)인천모노레일 ((주)가람스페이스 자회사)
  • 월미바다열차 (구 월미궤도차량)
    • 인천교통공사

건설기관

  • 월미은하레일 당시
    • 인천교통공사
    • 시공사: 한신공영
  • 월미모노레일 당시
    • (주)인천모노레일 ((주)가람스페이스 자회사)
  • 월미바다열차 (구 월미궤도차량)
    • 인천교통공사

사업구간(역)

  • 1차: 월미바다(1호선, 수인선 인천역) (5층)
  • ~월미공원 (3층, 옥상포토존)
  • ~월미 문화의 거리 (2층, 옥상 노을전망대)
  • ~박물관 (3층, 옥상 노을전망대)
  • (4개역, 6.1㎞)
  • (장기 2011년 이후) 2차: 인천역~중구청 앞~답동사거리~신포시장~동인천역 (3.8㎞)
  • (장기) 3차: 동인천역~자유공원~인천역 - 루프 구간 포함 가능성

* 차량기지: 북성동 1가 98의36번지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방식

배터리 (DC 355V)  무가선 방식

신호방식

(월미은하레일 당시) RF-CBTC
와이파이, 4G(LTE) 통신망을 이용한 자동운전 ,  수동운전 가능

배선

  단선, 일부 복선 (101~102 사이)

전구간 고가, 교각 272개, 교각높이 7~18m

차량

  • 월미은하레일 당시
    • 모노레일 (2량 1편성 70명 정원)
      5편성
      길이 16.67m× 폭 2.38m× 높이 3.67m
      중저속 관광모노레일: 최대속도 50km/h
      5-15분 시격
  • 월미모노레일 당시
    • 8인승 소형모노레일 (톱니바퀴식)
    • 길이 3m, 폭 1.7m, 높이 2.15m
    • 3량 1편성
  • 월미궤도차량
    • 모노레일 차량  
      • 길이 15.3m, 높이 3.54m, 폭 2.39m
      • 배터리 방식, 2량 1편성, 총 5개 편성(운행 4+예비 1)
      • 정원 46명 (장애인석 2석을 포함해 총 30석)
      • 공차중량 12.5t, 만차중량 15.5t
    • 최고속도 20km/h, 표정속도 10.5km/h
    • 순환시 35분 소요

개통시기

2019년 10월 8일

관련노선

수인선

참고사항

  • 예전계획
    • 중구 차이나타운∼월미공원∼인천국제공항(PRT 또는 모노레일)
    • 인천역∼월미도∼북항∼목재단지앞∼송림동 (9km)
  • 요금
    • 성인 8천원, 청소년/노인 6천원, 어린이 5천원, 장애인/국가유공자 4천원 (2019년까지 성인 2천원, 그외 1천원 할인, 장애인/국가유공자는 할인 없음)
    • 수도권 통합요금제 미포함
    • 당일 2회 재승차 가능
  • 운행시간
    • 4~10월: 화~목(10~18시 13분 시격), 금~일(10~21시 10분 시격), 월요일 운휴
    • 11월~3월: 화~일(10~18시 13분 시격), 월요일 운휴

 

■진행상황

  2002년 8월

타당성 조사, 경제성 분석 및 투자재원 조달방안 마련 등에 대한 용역 하반기 발주 예정

2004. 6.~2005. 2. 월미관광특구 마스터플랜 제시

2005. 1

인천시 지역균형발전전략 기본구상에서 제시

2005. 2. 중점 추진 도시재생사업으로 선정

2005.11.23

인천시 > ‘월미관광특구 진흥계획’ 발표, 월미도 경전철 포함

2006. 4 ~ 2006.10

『관광전차 도입사업 타당성검토』(인천광역시)
2006. 9. 12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2006.10.4

인천시 >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및 용역준공   - 관광전차 도입사업 타당성조사 보고회
2006. 10. 16 관광전차사업 세부추진계획(안) 수립
2006. 10. 30 관광전차사업 종합추진계획 수립
2006. 10. 31 기본협약(MOU)체결(시↔교통공사)

2006.11 ~ 2007. 2

『관광전차 사업운영 타당성조사』(인천교통공사)

2006. 11. 7 사업추진단(T/F팀) 구성 및 운영

2007. 3 ~ 2007. 9

기본계획수립용역

2007.8.14

월미도관광열차 계획이 담긴 '도시관리계획 입안 열람 공고'

2007.8.22

관광전차 기본계획 용역보고회

2007. 9

인천시, 인천교통공사 > 기본계획수립

2007. 10

도시계획시설(궤도)결정고시
『월미관광특구 전차사업운영』설계시공 일괄입찰 공고

2008.1

인천시, 중구, 인천교통공사 > 월미관광특구 관광전차 사업 추진 실시협약, 실무협의회 구성
(시: 총괄 조정, 중구: 행정지원, 인천교통공사: 설계 및 시공· 운영)

2008. 1. 25

인천시 > 기본설계를 제출한 2개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조달청을 통해 설계ㆍ시공사를 선정

2008. 6

도시계획시설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인가, 공사착공

2008.7.4

기공식 (중구 월미도 이민사박물관 옆 잔디구장)

2009.5

1차구간 역명확정

2009.7

실시계획변경인가 (1단계 기간연장 :2010. 2.28까지)

2009. 8

건축물 사용승인, 차량 현장반입

2010.2.17

인천교통공사 , 인천메트로 > 위탁운영 업무협약 체결

2010. 3

궤도시설 준공검사 완료

2010.5

2025 인천 도시기본계획에 포함

2010.6 완공

2010. 7

도시계획시설(궤도) 공사완료 공고

2010.8.17 시험운행중 사고
2010.9 시운전

2011.1

인천교통공사 > 지속된 문제점으로 인하여, 사업을 접고 기 설치된 구조물을 철거하기로 잠정 결정

2011.3.31

인천 월미은하레일 시민검증위원회 ( 검증위원장(박창화 인천대 교수))  >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 1차 검증결과 발표

  • 가이드 레일: Y형 철재 레일 -> 알루미늄 레일로 설계 변경
  • 관련 법에 따라 레일 양쪽에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낙하방지시설 설치 안함
  • 교량 교각과 상판을 연결하는 고장력 볼트: 일부 부실 시공
  • 배수시설 없음 등
  • 1차 검증 결과: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 현 상태로는 운행 불가능
  • 6월까지 최종 검증 결과 전달 예정

2011. 7

월미은하레일 조사특위 운영(시의회)

2011. 9

월미은하레일 관련기관 대책회의

2011.10.20

인천교통공사 > 시설 보완을 거쳐 시험 운행 예정

인천시, 인천시의회 등: 시운전 권고
바퀴 교체, 전자,전기시설 재점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설 안전 점검 후 시운전 예정

2011.11

안전검증 용역추진을 위한 협약(안) 협의

2011.12

안전검증 사전점검 및 가드레일 신축이음 제작 및 설치

2012. 2

안전성 검증용역 협약체결(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2. 5

안전성 검증용역 시행

2012. 7. ~ 2013. 3.

사업수지분석 및 운영방안 검토용역(인천발전연구원)

2012.5~2013.5

안전성 검증 용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현재 상태로는 안전운행 어려움
  • 낙하물 방지 설치, 안내륜 축 보강 등 38개 개선사항 제시
  • 시험운행을 통해 안전성이 검증되면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
2012.11

2025 인천 도시기본계획 변경에 포함

2013.4. 24일: 시장 시승, 30일: 기자단 시승
운행 도중 멈추는 등 여러 문제 발생

2013. 7. 9

안전성 검증 결과 발표(안전성 담보 불가로 활용 방안 추진)

2013. 8. 2 ~ 8. 30

활용방안 시민아이디어 공모

2013.8~12

인천교통공사 > 활용방안을 위한 기술조사와 공모지침서 작성 용역

2013. 12. 23

월미은하레일 활용방안 발표(인천교통공사) - 기존시설과 차별화된 스카이 레일바이크로 추진

2014.  1. 10

 월미은하레일 활용 궤도시설 개선사업 민간사업자 공모

2014.  1. 15

 사업제안 참가의향서 접수 및 사업설명회 개최

2014.  3. 12

사업제안서 접수(유찰 : 1개 업체 단독참가)

2014.  3. 14

민간사업자 재공모 공고

2014.  3. 21

사업설명회 개최

2014.  5. 14

 사업제안서 접수

2014.  5. 22

우선협상자 지정(가람스페이스)

2014. 11 소형모노레일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변경
2015.2.12 인천시, (주)가람스페이스 > 인천 월미 소형모노레일 건립 사업 실시협약 본계약 체결
2015.3.27

이행 보증증권(총사업비 10%) 제출

2015.4.28

준공자료 제공 및 현장 확인 완료

2015. 10. 16

공사착공(차량 및 시스템 분야)

2015. 12. 29

실시설계완료

2016.  2. 26

설계도 안전도 검사 승인(교통안전공단)

2016.  5.  3

궤도사업 변경허가

2016.  6. 10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 인가

2016.7~9 기존 철로, 차량 철거
2017.2 인천교통공사 > 이사회에서 협약해지 의결 (사업추진지연(2016.8->2017.5, 70량중 1량만 제작) 및 사업비 조달능력 부족)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함
2017.3 협약해지
2017.8

월미궤도차량운행시스템 제작 구매 설치 1차 입찰 > 유찰

2017.10

월미궤도차량운행시스템 제작 구매 설치 2차 입찰 > 유찰

2017.11.13

월미궤도차량운행시스템 제작 구매 설치 3차 입찰 > 3개사 제안서 제출

2017.11.16

인천교통공사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주)대림모노레일

2017.12.13 인천교통공사 > 사업시행자로 (주)대림모노레일 선정
2017.12.20

인천교통공사 > 월미궤도차량 도입사업 대시민 보고대회 개최 (오전 11시 본사 1층 대회의실) (인천시의회 의장, 중구청장, 시의원, 월미도 지역주민 등 250여명이 참여)

2017~2018 실시설계
2018.9.5 구동용 시험대차 상차 시연
2018~2019 상반기

시공(교각 및 거더 등 기존 시설물 보수, 보강 포함)

2019.1.14 기술 및 영업시운전 착수
2019.4 2월에 시작한 대국민 명칭 공모전을 통해 (1,2차 전문가 심사, 시민선호도 조사)  월미바다열차라는 명칭 선정
2019.6 기술시운전 완료
2019.7 시민대상 시범운행
2019.10.8 16시:  개통, 영업운전 시작, 영업신고식(월미공원역)
아프리카돼지열병 관계로 대규모 개통식은 취소,  14시 승강장에서 소규모로 개최

 

미래철도DB 해설

  • (2019년)
    • 여러 우여곡절을 거쳐, 드디어 올해 중으로 개통된다.
  • (2015년)
    • 다각도로 대안을 검토한후 기존 구조물을 재활용하면서 소형모노레일을 설치하는 것으로 사업 추진중
  • (2011/1/24)
    • 공기지연, 안전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결국 사업을 그만두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 (2006/10/8)
    • 4.3km 구간을 조기에 건설하는 기본계획 확정
    • 차량은 조망이 좋고, 무인운전이 가능한 모노레일로 선택
  • (2004/1/15)
  • (2002/8/30)
    • 월미도 지역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부흥을 위해 시행하는 사업
    • 인천시가 검토하는 PRT(Personal Rapid Transit)차량은 2-6인승으로 소형이며, 일명 궤도택시라고도 불린다.
    •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멈추지 않고 가는 방식으로, (대피선 이용)첨단 신교통수단이지만, 승객의 증가에 따라, 차량소요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큰 문제점이 있는 방식이다.

(update : 2020/1/5)


사진모음

개통 직전 차량, 주변 모습 사진(인천교통공사)

노선도 차량 모습, 주변 사진

개통전 차량 모습과 시운전 모습

운영자가 촬영한 공사현장 사진보기 (2009.2.21)

월미도 관광열차가 노면전차 대신 모노레일로 결정된 이유

월미도 모노레일의 비상탈출장치

노선안내도 (저작권: 인천시) - 3단계의 루프 구간이 눈에 띈다. 높은 경사를 극복하기 위한 것. 101~102사이가 복선이며, 그외는 단선

월미도 관광 모노레일 

노선안내도 (저작권: 인천시) - 아래의 화살표는 차량 진행방향이 아님

월미도 관광 모노레일 

모노레일 구조도 (저작권: 인천교통공사)

월미도 관광 모노레일

본선시운전 장면 (저작권: 인천교통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