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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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경원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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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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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전철화, 기존선의 수도권 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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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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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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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동두천~소요산~청산~전곡~연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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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20.87 km (토공 12.2km, 교량 5.9km, 터널 2.8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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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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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단선 (장래 복선설치 위한 용지 확보) (설계속도 200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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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통근형 대형 전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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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3년 12월 1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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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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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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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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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12 |
건설교통부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중장기 계획(완공목표미정)으로 포함 |
2003.7 |
" 수도권북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 에 포함 |
200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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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3 |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전반기(2006~2010) 착수사업)으로 포함 (소요산-신탄리 복선전철화) |
2006.3 |
건설교통부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2010년내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06.12 |
경기 연천군의회, 연천군 이장단협의회 > 경원선전철 노선연장 조기 착공을 건설교통부에 요구 |
2007.5.3 |
김문수 경기도지사 > 건설교통부 장관과 기획예산처 장관 방문, 경원선 단선 전철 연장(소요산~연천) 조기 건설 건의 |
2007.8 |
경기도 제2청, 연천군 > 사업 예비타당성 용역 착수, 건교부· 기획예산처 와 협의 방침 |
2009.1 |
2009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09.9 |
중간보고서 > 복선전철(B/C= 0.37), 단선전철 (B/C= 0.85) |
2009.11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B/C=0.89, AHP=0.564) |
2010.4~2011.9 |
국토해양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B/C=1.07)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11.8 |
국토해양부 >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국토교통부 제2011-648호) |
2012.3~2013.12 |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
2014.6.3 |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 완료 |
2014.9.30 | 사업실시계획 승인 및 노반공사 착공 |
2014.10.31 | 기공식 > 전곡역 광장 |
2016.10 | 기획재정부 > 토공구간 교량화 총사업비 변경 승인 (4개소 1.51km, 창말시내 360m, 초성리역 600m, 연천시내 550m, 전곡시내 통로박스 2개소) |
2018.10.19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617호 >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019.4.1~2021.3.31 |
공사 시간 확보를 위해 동두천-백마고지 구간 통근열차 운행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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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8.19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432호 >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020.3.11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247호 >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021.6.15 | 전곡구간 2차 교량화 위수탁 변경 협의 (연천군) 전곡교 전면 교량화 (34m -> 820m) |
2021.11.30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1291호 >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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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21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2-756호 >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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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3.13 | 사전점검 착수 |
2023.5.10~6.23 | 국가철도공단, 코레일, 한국교통안전공단 > 종합시험운행(시설물검증시험) |
2023.8.29~10.12 | 영업시운전 |
2023.11.18 | 종합시험운행 결과보고 및 개통 가능 여부 검토 |
2023.12.15 | 개통식(국토교통부) (15시 30분 연천역 광장, 우천시 연천역 내부) |
2023.12.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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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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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3/12/14)
노선안내도(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저작권: 철도공사 그림을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