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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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선


▶개요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경원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기존선의 수도권 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의정부-가능(舊 의정부북부)~녹양~양주(舊 주내)~덕계~덕정~지행~동두천중앙(舊 동두천)~보산~동두천(舊 동안)

노선연장

  22.3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S

배선

  복선

차량

  통근형 대형 전동차

개통시기

  • 의정부-동두천:  2006년 12월 15일
  • 덕계역: 2007년 12월 28일
    • 주내-> 양주 역명변경 병행

관련노선

  1. 동두천(舊 동안)-소요산
  2. 소요산-연천

참고사항

  • 6개소에 대피선 설치되며 2007년에 급행열차 운행예정(2006년도 철도산업발전 시행계획)
  • 일부역은 개통이후 개업(덕계)
  • 운행계통변경
    • 의정부북부행 폐지, 주내역 연장
  • 운전시격(확정)
    • 의정부~주내: RH 7.5분, NH 12.3분
    • 주내~동두천: RH 10.9분, NH 20.0분
    • 동두천~소요산: RH, NH 공히 30분 (단선이라 운전시격에 제한을 받음)
  • 급행열차
    • 출퇴근 시간만 14회, 단거리 운행
    • 동두천~동두천중앙~덕정~가능~의정부 (완행열차 대비 7분 단축)
  • 기존 통근열차(도시통근형 디젤동차 CDC)는 동두천(구 동안)-신탄리로 운행구간 축소
    • 따라서 동두천(구 동안)~소요산 구간은 전동차와 CDC가 동시에 달리는 구간이 됨

 

▶진행상황

'90. 8

사전조사

'92. 6 ∼ 11

타당성 조사(한국교통문제연구원)

'95. 7∼'97.10

노반 실시설계

'97. 5 ∼ 12

건물, 전기 기본 및 실시설계

'97.10. 8

노반공사(3개공구) 착공

'98. 5.11

도시계획시설결정(건교부고시 제98-44)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서 동안~소요산(2.5km)연장 구상이 포함(2009년 목표)

2003/8

수도권북부지역 광역교통계획 수립보고(건설교통부)

  2004/4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2005/ 8/ 27 의정부 북부역 개통

  2005/11

    건설교통부 >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2009년 목표로 덕정~서울시계간 급행열차 운행계획 포함

2006.12.15

개통식 > 동두천역

 

미래철도DB 해설

  • 서울로 많은 통근수요와 소요산등으로의 행락수요가 발생하는 동두천 지역에 수도권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
  • 현재 의정부 북부까지만 가는 전동차가 동두천(구 동안)까지 연장운행된다. 그리고 현재 의정부-신탄리를 운행중인 통근열차는 나머지 비전철 구간만으로 운행구간이 축소된다.
  • 기본적으로 동두천(구 동안)까지 사업이 시행되었으나, 중간에 동두천-소요산간 사업이 추가로 진행되어 동시개통된다. 다만, 단선을 유지한채 전철화만 한 관계로, 소요산행은 뜸하게 운행된다.
  •   경원선이 연장되더라도, 서울까지 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급행열차를 운행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개략적인 계획으로는 급행운행 구간은 동두천~의정부 구간이라고 한다. 현재 창동, 도봉산에 대피선이 있으니, 이를 이용하여 성북까지 급행운행을 하면 경원선의 경쟁력이 한층 증대될 것이다.

(update : 2007/12/11)


사진모음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구역명 주의

경원선 복선전철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구역명 주의

경원선 복선전철

노선안내도(저작권 : 철도청)- 구역명 주의

경원선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구역명 주의

경원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