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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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9호선-공항철도 직결운행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서울9호선 - 공항철도 직결운행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기존노선 직결운행

영업기관

(주)서울시메트로9호선, (주)공항철도

건설기관

(주)서울시메트로9호선, (주)공항철도

사업구간(역)

김포공항역 9호선, 공항철도 직결

노선길이

  • 상행(공항철도->9호선): 176.907m
  • 하행(9호선->공항철도): 246.505m

노선규격

전기

  • 9호선: DC 1500V
  • 공항철도 AC 25000V

신호

  ATP/ATO

배선

  복선

차량

  직교류 겸용 차량 총 8편성
(9호선 소속 4편성, 공항철도 소속 4편성)

개통시기

  2027년

관련노선

  공항철도 급행화(속도개선), (조건부)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추가 연장,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

참고사항

  • 직결열차 : 공항철도 구간 전구간 완행운행 + 9호선 구간 전구간 급행운행
  • 운전시격: 30~40분

 

▶사업상황

1999. 11

서울도시철도 9호선 1단계구간 건설기본계획 수립  (공항철도 직결 대비 내용 포함)

2001.5.23 인천국제공항철도 착공
2001.10

서울도시철도 9호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공항철도 직결 대비 내용 포함)

2001.12.30 9호선 일부구간 계약 및 착공
2002.5~6 철도청, (주)인천국제공항철도 감사원 감사 (직결방안 지적)
- 9호선과 공항철도의 전기방식과 통행방식을 통일시켜 직결위치 결정할것
2003.5.23 건설교통부 > 직결방안 확정
  - 공항철도의 전기방식(교류 25000V) 통행방향(좌측) 현행 유지
  - 직결위치는 공항철도 노선을 조정하여 김포공항 구내로 함
2003.9.8 (주)인천국제공항철도 > 직결선 설치 실시설계 용역 착수
2005.7 건설교통부 > 인천국제공항철도와 서울시지하철9호선의 직결운행 세부시행방안 연구 용역 시행 (한국교통연구원)
2009.11 인천국제공항철도 실시협약 변경
(직결 사업비 반영 856억원, 운행시격 30분, 9호선 직결용 원격감시시스템, 신호, 통신시스템 구성)
2009년 코레일공항철도, 서울시메트로9호선, 국토해양부, 서울특별시 > 인천국제공항철도와 서울시 도시철도 9호선의 직결운행과 관련한 협약서 작성 (총 16개 항목)
6량 편성, 9호선 4편성, 공항철도 4편성,   5개 편성 운영, 3개 편성 예비,  1일 70회, 30분 시격 운행
2010년

서울도시철도 9호선 건설사업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직결차량비 반영,  6량 8편성, 직교류 겸용차량,  운행시격 30분)

2015.6 인천국제공항철도 실시협약 변경
실시협약 1조 2항에 9호선 직결 포함, 17조 2항에 직결운행 의무화
2022. 3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공약에 포함
2023.11.17 오세훈 서울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 9호선-공항철도 직결 사업 합의 발표 (운영비 서울시 전액부담, 시설비 서울시-인천시 1:1 분담)

 

미래철도DB 해설

  • 9호선은 계획 당시부터 공항철도와 직결될 예정으로 건설되었으며, 이를 위해 공항철도와 연결되는 연결선 터널도 설치되었다. 신호시스템도 9호선과 공항철도가 동일모델로 도입했다(알스톰)
  • 특히 주목할 점은 향후 신호분야 통일성을 위해서 9호선의 상행방향을 공항철도와 통일시켜 동쪽 방향으로 설정한 것이다.
  • 원래 서울시 도시철도는 서쪽 방향이 상행이다.
  • (운영자의 글:  전국 지하철 상하행 구분의 원칙)

  • 하지만 공항철도 개통 이후에도 직결 시행은 장기간 미루어져 왔다. 사업비 분담이 가장 큰 문제였다.
  • 그러다가 결국 2023년 서울시-인천시간에 최종 합의를 보고 서로 직결운행을 시작하기로 하였다.
  • 현재 김포공항역에서 종착하는 9호선 급행열차의 일부가 인천공항으로 연장되는 개념이며, 이 열차는 공항철도에서는 완행운행을 한다. 운행시격은 약 30분으로 예상된다.
     
  • 따라서 공항철도 도심방향 열차는 현행 서울역행 외에 중앙보훈병원행 열차가 추가로 생기다. (30~40분에 1대)
  • 또한 9호선에서 서쪽 방향 열차는 현행 개화행 완행, 김포공항행 급행 외에,  인천공항2터미널행 급행이 추가로 생긴다. (30~40분에 1대)
  • 9호선쪽에서 공항철도쪽으로 가려는 승객은(반대방향도 마찬가지) 시간이 맞으면 직결열차를 타면 되고, 안맞으면 기존처럼 김포공항역에서 내려서 건너편 승강장으로 평면환승을 하여 열차를 갈아타면 된다.
     
  • 그리고 김포공항역에서 공항철도 공항방면 열차를 타려는 승객은
    • 기본적으로는 기존처럼 공항철도쪽 타는 곳에서 공항철도 열차를 기다리면 되고
    • 9호선-공항철도 직결열차가 들어올때는 등 뒤의 9호선 열차 타는 곳으로 이동하여 인천공항행 열차를 타면 된다. (현행 급행 당역종착 및 완행 개화행 타는 곳)
  • 그러나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 강남방면 열차를 타려는 승객은
    • 김포공항역 시발열차이든  직결열차(인천공항2터미널역 시발열차)이든 똑같이 현행 9호선 승강장으로 들어온다.
    • 따라서 그냥 9호선 타는 곳에서만 기다리고 있으면 된다. 이 경우 9호선 시발열차가 아니면 앉아가는게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 이같은 직결운행을 위해서 직교류 겸용열차가 9호선 소속 4편성, 공항철도 소속 4편성이 도입된다. 따라서 공항철도 차량기지에서는 직류차량 검수시설이 설치되고, 9호선 차량기지에는 교류차량 검수시설이 설치된다(기설치)

(update : 2023/11/18)


사진모음

연결선 배선도(상행: 도심방면)

연결선 배선도(하행: 외곽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