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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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라산 모노레일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한라산 경전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1100고지~서귀포시 중문

노선연장

30km

노선규격

전기방식

 

신호방식

 

배선

 

차량

경전철

개통시기

  -

참고사항

  •   예전계획
    • 본 선 : 어승생수원지목장지대 →거린사슴전망대   (16km)
    • 지 선 : 어리목진입로 1.2km, 영실진입로 5.1km
    •   (기존 1100도로 구간: 도로폐쇄하고 모노레일 노선으로 전환)

 

■진행상황

  ‘04.   9. 17

  ’05년 역점시책 정책 발굴(제주도공무원 워크숍 개최시)

  ‘04. 10. 14

  국내설치 운영사례 견학 및 시설업체 방문 타당성 기초조사

  ‘04. 11. 17

  한국모노레일(주)에서 사업제안 설명회 개최

  ‘04. 11. 19 :

  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 제주도생물권보전지역관리계획용역에 핵심지역 모노레일카 설치 가능성 평가 요청
        → 지속가능한 발전위한 청정교통수단으로 모노레일 도입 제안

  ‘04. 12. 15 :

  초경량대중궤도택시인 PRT 사업 청취
        ※ PRT란 궤도 위를 1~4명의 승객을 태우고 주행하는 초경량 대중 궤도택시
(PRT에 대해서는 설악산 스카이택시 , http://www.lrt.wo.to 참고)

2005. 1

제주도 추진의사 밝힘(보도자료)

2005. 6

  • 기존 한라산 케이블카 논의 종결후, 모노레일 검토 시작
  • 한라산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 검토 위원회

2005

  • 2005  상반기
    •   국내외 설치운영사례 조사 및 검토
      •   국내 :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등포구
      •   국외 : 미국(뉴욕), 호주(시드니), 일본(동경) 등
    •     모노레일카 설치 검토 및 추진전담반 구성 → 추진위원회 운영
      •     환경성, 경제성, 안정성 등 검토
      •     → 검토 결과를 토대로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   자연경관(조망권), 차량통행제한으로 인한 주민불편사항, 대체 등산로 시설 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면밀히 검토 후
  •   2005 후반기
    •   환경부 등 중앙부처 협의를 거쳐 타당성 용역을 실시

  2006.8

제주도> 모노레일카 검토위원회의 자문결과에 따라 잠정 유보

2009.10

1100고지~서귀포 중문 구간: 타당성 검토 예정

2009.11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 특별세미나 (대진대 김동선 교수) '제주 1100도로 친환경 신교통 수단 도입방안'

삭도 설치 제안
'제주고교~노루생이삼거리~어리목입구~1100휴게소~서귀포자연휴양림~탐라대학교~중문'
25.82㎞, 7개역

 

미래철도DB해설

  • 한라산 주변 도로에 교통량이 급증하자, 이곳의 교통량을 친환경적인 모노레일로 대체하려는 계획
  •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수요를 전환하려는 노력을 높이 평가할만하다.

(update : 2009/11/21)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