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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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 노웨이트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양산 노웨이트

사업상황

  사업중단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 양산신도시 2단계 지구 내(양산시 물금읍 범어리 일원)
    • 부산대양산캠퍼스역과 증산역에서 캠퍼스 외곽을 경유
    •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대학병원~ 어린이 전문병원~ 증산역 부근의 중심상업지역(부산지하철 2호선과 연계) 단선 순환노선

노선길이

6.3~6.5㎞

노선규격

전기

  -

신호

  -

배선

단선순환

차량

노웨이트

개통시기

-

관련노선

  광주 조선대 병원 경전철

참고사항

  • 노웨이트 시스템: 
    • 10~16m 간격으로 운행하는 길이 6m, 폭 1.6~2m의 1량 1편성 차량이 케이블 위에서 주행하다가 승강장에서는 90˚로 회전함.
    • 그러면 차간 거리가 30cm 간격으로 좁아지고, 속도도 0.8m/s로 감소한다.
    • 승강장에도 0.8m/s의 수평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어, 승객은 승강장에서 객차로 올라타면 된다.
    • 출입문은 차량의 옆이 아닌 앞뒤에 있다.
    • 구조물은 투명튜브로 덮어서 소음방지
  • 지상 2~5m 고가로 주행,
  • 1량 1편성 : 36명 탑승 (착석 12명)
  • 본선주행속도 36km/h
  • 표정속도 27km/h

 

▶사업상황

2004년 5월

(주)노웨이트 > 스웨덴 정부지원 서한 발송  출처

2004년 7월

(주)노웨이트 > 스웨덴 정부지원 확정 통보받음

2005년 2월

스웨덴 투자유치단의 각 지자체 방문

2005년 5월 11일

(주)보트니아, (주)노웨이트, 경상남도 > 1억유로 투자양해각서(MOU) 체결 출처

2005년 8월

(주)노웨이트, 경상남도 > 민간제안 건설추진 합의

  2005.10.20

(주)노웨이트 > 양산시에 양산 노선 사업 설명회

2006.1.18 경상남도 > 사업추진결정

2006.3

건설교통부 > 안전성 검증과 사업비 조달방안 불투명 등으로 반려

2007.8.4

(주)KT > 본 사업 추진중인 외국인 투자법인 (주)노웨이트社와 컨소시엄 형태 참여 합의 (양산시 발표)

2007.9.

(주)보트니아, (주)노웨이트 > 컨소시엄 구성

2008.1.31

(주)KT > 사업 재검토 의향 (양산시 발표)

 

미래철도DB 해설

  •   노웨이트는 (주)노웨이트가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시스템으로 소형 객차를 컨베이어 벨트위에 올려놓고 순환 운행하는 소형 도시철도이다.
  • 광주 조선대병원 구간에 건설하려다가 실패한후, 이번엔 양산시 구간을 모색하고 있다.
  • (주)노웨이트는, 1995년 설립된 스웨덴의 철도 차량 제작업체인 (주)보트니아(Botnia Production AB)사와 제휴관계에 있는 회사이다.

출처1 , 출처2 (thanks to 오모군님)

(update : 2016/11/29)


사진모음

노웨이트 주행모습(저작권 : (주)노웨이트 )

노웨이트

노웨이트

노웨이트

노웨이트

노웨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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