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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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부산지하철 1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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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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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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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부산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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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부산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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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신평역~동매~장림~신장림~낫개~다대포항~다대포해수욕장(몰운대) (6개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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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7.98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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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직류 1500V |
신호방식 |
ATC/A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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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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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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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17년 4월 20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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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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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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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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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하반기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선정 |
2003년 2월 |
부산광역시는 연장구간을 경전철이 아닌 중전철(기존선 연장)으로 할 것을 내부방침으로 정함 |
2003/5 |
"부산시 도시철도기본계획(KOTI)"에 "경제성이 높은 노선"으로 포함 |
2003/9/15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경제성 없음' 판정 B/C=0.81 |
2003년 10월 |
부산상공회의소 > 사상-가덕선 조기 건설 건의 |
2004년 |
2020년 부산권 광역도시계획에 포함 |
2004/8 |
부산교통공단 > 부산대 도시문제연구소에 타당성 검토를 위한 기초조 사용역 발주(~11월 말) |
2005.1.28 |
KDI 다대선연장 용역관련 현지조사 실시 |
2005.1~ |
한국개발연구원(KDI) > 1호선 연장선인 다대선 건설 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 중 |
2005.5 |
예비타당성조사 중간용역보고 > 경제성이 높다고 판단 |
2005.5 |
'부산발전 2020비전'에 2013년 목표로 포함 |
200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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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3월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용역 |
2007. 4 | 기본계획(안) 승인신청 |
2007. 7 | 환경 및 교통영향 평가 시행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진사업으로 포함 |
2008.6.2 |
국토해양부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 다대선 기본계획 승인, 고시 |
2008. 10월 |
일반구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08. 10월 ~ ‘10. 2월) |
2008. 12월 |
턴키구간 발주 |
2009. 11월 |
계약 및 착공(턴키 1,2,3,4공구) |
2009.11.20 |
기공식 (다대포해수욕장) |
2009. 12월 |
기타공사 2개 입찰방법결정 ☞ 심의결과 : 대안공사 |
2010. 1월 |
사업계획 승인 |
2010. 2월 |
교통처리협의 및 지장물이설 협의 |
2010. 3월 |
지적분할측량 |
2010. 4월 |
보상 및 인허가 추진 |
2010. 5월 |
지장물 이설 및 복공판 설치 추진 |
2016.1.11 | 역명 확정 |
2017.2.7~3.17 | 영업시운전 |
2017.4.5~14 | 시민시승식 (9~18시) |
2017.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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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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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7/4/19)
노선도 (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도 (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도 ( 저작권 : 부산교통공사)
노선도 ( 저작권 : 부산시 추정 ) - 자료도움: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StationTM님
부산권 철도 계획(저작권: 부산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