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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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벽지형 궤도 시범사업 (지리산 산악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산악벽지형 궤도 시범사업 (지리산 산악철도)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시범사업 기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영업운전 기간: 남원시

건설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남원시

사업구간(역)

  • 과거 계획
    • 1단계 : 육모정~고기삼거리~정령치~도계쉼터
    • 2단계 : 천은사~성삼재~심원~도계쉼터~달궁
  • 2020년 계획
    • 육모정-정령치
  • 2022년 확정사업
    • 시범구간: 고기삼거리-고기댐
    • 전구간: 육모정-고기삼거리-고기댐-정령치

노선길이

  • 과거 계획
    • 1단계: 18.9km
    • 2단계: 16.7km
  • 2020년 계획
    • 12km
  • 2022년 확정사업
    • 시범구간: 1km
    • 전구간: 13km

노선규격

전기

  무가선 배터리 방식

신호

  -

배선

  -

차량

5량 1편성, 정원 118명, 최고속도 70km/h 무가선 트램 (랙 피니언 추진장치, 매립형 궤도 사용, 10.6도(180퍼밀) 등판 가능), 곡선반경 10m 가능

개통시기

  • 2024년: 건설 완료
  • 2026년: 시범운영 완료

관련노선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오륙도선)

참고사항

 

 

▶사업상황

2013.4.16

남원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지리산 산악철도 기술교류 협약식

2014.11.12

남원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철도를 이용한 산악 관광 활성화 전략 세미나 개최 

2017년 문재인 대통령 공약 사업
2020년
  • 기본계획 수립 용역 진행
  • 1km 시험구간 연구용역 진행
2022.2.24~4.25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국토교통부 연구개발사업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기술개발' 실용화를 위한 지자체 노선 공모
3개 지자체가 신청함

2022.5.27 1차 적격성 평가
상용운영을 위해 지자체가 제안한 노선에 대해 궤도운송법에 따라 평가
남원시만 통과함
2022.6.23 2차 적합성 평가
제안노선의 경제적, 정책적, 기술적 타당성과 이해관계자의 민원 등 갈등관리의 적절성을 정량적으로 평가
2022.6.27 우선협상대상자로 남원시 선정

 

미래철도DB 해설

  •   유럽, 특히 스위스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산악철도를 지리산에 설치하려는 구상이다.
  • 일단 시범구간을 먼저 만들어 연구를 한후, 전구간으로 확장하는 형식으로 무가선트램 시범노선(부산 오륙도선)과 같은 형태로 추진한다.

(update : 2022/6/27)


사진모음

노선도 및 조감도 (2022년 기준)

노선도 및 관련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