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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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여수세계박람회 트램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여수세계박람회 트램

사업상황

  사업중단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 1단계: 여수KTX역~박람회 제3문~박람회 제4문   (1.25km)
  • 2단계
    • 박람회 제4문 ~ 자산공원~오동도 (1.8km)
    • 여수KTX역~만성리~크루즈터미널 (2.85km)
  • 3단계: 박람회장 ~ 여수시내

노선길이

노선규격

전기

 

신호

 

배선

 

차량

무가선 저상트램 (철도기술연구원 개발)

  • 3량 1편성 (5량 1편성 가능)
  • 표준궤
  • 길이: 30m
  • 정원: 200명 이상
  • 높이: 3.6m
  • 폭 : 2.46m
  • 최고속도: (유가선시) 70kph (무가선시) 40kph
  • 가속도 : 3.5km/h/s
  • 구배: 80퍼밀
  • 리튬이온 배터리
  • 100% 저상 (35cm 이하)
  • R=20m
  • DC 750V
  • 모터 350kW 이상

개통시기

  2012년

관련노선

 

참고사항

  향후 오동도~박람회~만성리 (4.22㎞) 연장 검토

 

▶사업상황

  2009년

  연구 진행 중 및 여수박람회 시범노선 추진을 위한 노력중 (철도연, 엑스포조직위원회, 국회의원 김성곤  등)

  2010년

여러 여건상 사실상 사업 추진이 힘들고, 대신 바이모달트램이 추진중

 

미래철도DB 해설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중인 무가선 하이브리드트램의 시범노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2012여수세계박람회장 노선이 추진되고 있다.
  • 무가선 트램이란 말그대로 전차선이 없는 노면전차로서, 승강장 정차시 고속충전, 배터리 주행을 통한 일부 구간 무가선, 회생제동, 바닥 매립식 전차선, 비접촉 유도급전 등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 무가선트램의 해외사례로는 일본 가와사키 중공업의 SWIMO-X, 일본 RTRI의 Hi-TRAM, 알스톰의 APS, 봄바르디어의 Primove  등이 있다.

(update : 2011/8/22)


사진모음

무가선트램 사진 (저작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무가선트램 개념도 (저작권: 한국철도기술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