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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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 삼학도 경전철 (철도기술연구원 경전철 시험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목포 삼학도 경전철(철도기술연구원 경전철 시험선)

사업상황

  사업중단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시험선 운행이 끝난후 목포시가 영업

건설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청

사업구간(역)

한국냉장~내항~해양수산청 (목포 삼학도 내항 부근 삼학도 공원 내)

노선연장

1.1km

노선규격

전기방식

직류 750V

신호방식

  ATC/ATO

배선

  -

차량

고무바퀴  경전철 차량(AGT) -정원57명

개통시기

  2004년

참고사항

  운행시간 : 2~5분

 

■진행상황

2002/11

당초 부곡역-철도경영연수원간에 건설할 예정이던 철도기술연구원 경전철 시험선을 지자체 개발사업과 연계하여 건설할 것으로 계획 변경

2002/12

업무협약식 (철기연-목포시)

2003/1

  • 철도청이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경량전철(AGT 무인자동궤도주행시스템) 시범 사업에서 목포 삼학도 경량전철 안이 채택 (사업비 500억원 전액 국비지원)
  • 경쟁지자체 : 괴산, 화성 등

2003/5/16

‘경량전철 시험선 건설에 따른 시민 설명회’ 개최 (철도기술연구원, 목포시)

2003/8/23

KRRI-> 목표시 : 요구사항 문제로 협약 해지 통보

  향후 계획

  • 현재: 기본/실시설계중
  • ~2003/4 :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 마무리
  • 2003/7 : 착공
  • 2004/6 : 완공
  • 2004/7~2005/12 : 시험선을 시험목적으로 사용
  • 2006/1 : 목포시에서 상용화

 

미래철도DB 해설

  • 철도청이 국비로 지원하는 AGT시험선사업.
  • 우선 철도기술연구원의 경전철 시험선으로 사용되며,
  • 그 이후에 삼학도 복원사업과 함께 진행되어, 관광철도로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 한편 목포시가 삼학도 순환선을 우선 만들고, 남악신도시(12km)와 연계된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것을 검토중에 있어서, 그 가치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삼학도 공원과 연계하여, 목포시가 경전철의 높이를 1m로 낮추고, 향후 10년간 운영비를 요구하는 등, 무리한 요구를 해왔고,
  • 국책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시험선 사업을 더 이상 지연할 수 없어, 결국 사업이 포기되었다.

(update : 200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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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안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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