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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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광주도시철도 2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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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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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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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광주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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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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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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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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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750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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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방식 |
ATP/A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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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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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고무차륜 무인운전 차량(K-AGT) 최고속도 70km/h, 2량 1편성, 총 36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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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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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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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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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3.3 | 도시철도 1, 2호선 기본계획승인 (지하 중전철 2호선 13.7km, 각화동~효천역) |
2000.7 |
2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에 대한 1차 공청회 |
2000. 8 |
2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에 대한 주민설명회 개최 |
2000. 10 |
2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에 대한 2차 공청회 |
2000. 11 |
2호선 건설에 따른 폐지분선 활용계획 간담회 |
2000년 11월 30일 |
교통개발연구원이 용역연구한 ‘광주 도시철도노선 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한 최종 공청회에서 교통개발연구원은 전체 5호선중 3호선까지만 건설할 것을 제안
이와함께 폐선된 경전선 도심철도 11.8㎞ 가운데 효천역∼대동고 및 남부경찰서∼옛 동명여중 6.37㎞ 또는 효천역∼광주상고 및 남부경찰서∼조선대공대 3.22㎞ 폐선부지를 2호선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제시 노선: 효천역∼광주대∼백운광장∼남광주역(1)~조선대∼광주교대~서방사거리∼광주역 뒷편∼동운고가교∼광천터미널∼상무신도심 시청사(1호선 상무역 환승)∼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풍암지구∼백운광장(루프순환) < 34개역> 27.37km |
2001/12 |
제1차 지방5대도시권 광역교통5개년계획(2001/12, 건설교통부)에 2019년 완공목표로 포함 |
2002/2 |
광주광역시 '지하철 2호선 기본계획과 노선망 변경안' 확정 |
2002/10/22 |
건설교통부 > 도시철도 기본계획변경(1차) 확정 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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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2 |
건설교통부 승인 |
2004년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B/C=1.42, AHP=0.62 |
200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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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7 |
도시철도공사 >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설문조사 |
2007.6 |
민간제안 접수 및 적격성조사(KDI PIMAC) |
200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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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0 ~ 2009. 2 |
2호선 기본계획변경 타당성 조사 용역 |
2007.12 |
국토해양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반영 ( 광주 2호선(효천~백운광장) 27㎞) |
2008. 2 ~ 2009. 2 |
자문회의 5회 개최 (자문내용 : 노선대안, 단계별 건설계획, 교통수요분석 적정성) |
2009.2.5 |
도시철도 전문가 및 시민토론회 개최 - 노선대안 선정을 위한 전문가 의견수렴 토론회(토론자 8명, 시민 250명) |
2009. 4 ~ 2009.10 |
도시철도 건설 정책위원회 구성 및 운영 |
2009. 6 ~7 |
시의회 의견 수렴 |
2009.7 |
광주시 도시철도건설정책연구회(자문회의) 광주도시철도 10개년 기본노선(안)구상 |
2009.10~11 |
세미나 및 심포지엄 개최(3회) |
2009.10~2010.12 |
광주도시철도 10개년 기본계획수립 및 2호선타당성검토용역 |
2010.1 |
시민설명회(5개 구청) 개최(5회 740여명) |
2010.2 |
광주광역시 -> 국토해양부 :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 승인 요청 |
2010.3 |
2010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대상 사업 선정 |
2010. 10 |
한국공공데이터센터 |
2010.12.8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11.1.11 |
광주광역시 > 『광주 도시철도 10개년 기본계획과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 주민공람 및 주민설명회(1/19~1/21) |
2011.4.11 |
광주광역시 > 사전환경성 검토 협의 |
2011.6 |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검토작업 마무리, 국토해양부 국가교통실무위원회 상정 |
2011.11.29 |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704호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안 확정 고시 (지상 고가 AGT, 41.7km, 44개역, 확대순환형 노선) |
2011. 12 |
시민설문조사: kbs 리서치미디어 |
2012.1.19 |
광주광역시 > 도시철도, 교통, 재정, 환경 등 전문가 21인으로 건설방식 연구 TF팀을 구성 |
2012.1.26~2.28 | T/F팀 회의 (3회 회의 및 견학) |
2012. 3.14 | T/F팀 4차 회의 (건설방식 잠정확정 - 저심도) |
2012. 3.19 |
도시철도2호선 합동 토론회(광주시TF-철도연TF) |
2012. 4 |
도시철도2호선 합동 세미나(광주시-철도기술연구원) |
2012.4.26/5.23 |
시민단체 간담회(경실련 등 5개단체, 2회) |
2012.5.24~6.13 | 광주광역시 > 시민설명회 5회(1200여명) 24일 동구, 29일 서구, 31일 광산구, 6월7일 북구, 11일 남구 |
2012.6.12~19 |
시의회 의견청취 |
2012.6.25 |
도시철도건설자문위원회 회의 |
2012.7.5 | 2호선 건설방식 변경 방침 (지상고가 -> 저심도) |
2012.7.9 |
광주광역시 > 도시철도2호선 저심도 지하경량전철 방식 확정
|
2013.1.18 | 기본설계용역 착수 |
2013.3.6 |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 산건위 보고 |
2013.3.7 | 2호선 기본계획 변경 신청 -> 국토해양부 |
2013.4.29~7.22 | 기본계획변경(안) 관계부처 협의 (5부처 16과) |
2013.11.19 | 총사업비 조정협의 |
2013.12.13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
2013.12.24 |
국토교통부 제2013-826호> 2호선 기본계획변경 승인,고시 (확대순환선 유지) (지상고가 41.7km -> 저심도 41.9km (운천역 경유를 상무역 경유로 변경), 44개역) |
2014.1 |
국토교통부 주관 국가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확정, 기본설계 착수 |
2014.6 | 윤장현 시장 인수위원회(희망광주 준비위원회) > 2호선 등 긴급현안 특별 TF팀 구성 -> 2호선 건설방식 재논의 |
2014.7 |
윤장현 광주시장 > 7/1 취임후 2호선 건설 재검토 시작 (도시철도 2호선 재검토 지시, 2호선 타당성검토 TF팀 발족) |
2014.10 | 윤장현 시장 > 시의회에서 2호선 건설여부를 12월에 최종 결정할 것임을 밝힘 |
2014.11.9 | 윤장현 시장 > 지역 국회의원 간담회에서 2호선 건설 연기론 제기 |
2014.11.24 | 광주시의회 의원 12명 > 2호선 건설 요구 기자회견 |
2014.11.30 | 광주공동체 시민회의 > 2호선 건설 요구 |
2014.12.1 |
윤장현 광주시장 > 광주시의회 의장단 조찬 간담회 기자회견에서 기존 계획대로 진행할 것을 밝힘 |
2015.1~3 | 쟁점사항 토론회 개최 및 시민단체 설명회 |
2015.3.20 |
기본설계 용역이 95% 진행상황, 사업비가 정부 건설 예상 승인액의 15%를 초과 및 차량형식 미선정으로, 설계 용역을 일시중단 |
2015.3 |
푸른길 지키키 > 도시철도 2호선 공사계획 재수립 촉구 |
2015.5 | 기본설계용역 완료 |
2015.5~7 |
광주광역시 교통건설국 > 분야별 전문가 T/F팀 구성 및 운영 |
2015.7 | 광주광역시 > 훼손논란 2호선 푸른길 지키키로 가닥 |
2015.7~9 |
쟁점사항 후속조치 검토 및 개선방안 등 종합대책 수립 |
2015.10~11 |
설계 경제성 검토(VE, Value Engineering) 용역 |
2015.11.26 |
광주광역시 보도자료 > VE를 시행하였으나 사업비 절감 목표를 맞추지 못해, 대안을 찾고 있다고 밝힘 (일부구간 반지하화 등) 1. 원안 |
2015.12.9 | 도시철도 자문회의 > 저심도 유지하고, 비용 절감 권고 |
2015.12.16 |
시의회 "2호선 원안 조기 착공" 공식 입장 채택 |
2015.12.17 |
광주환경련 집담회 "트램이 대안" |
2016.1.21 |
광주시민단체 "2호선 건설 반대·재검토" 촉구 |
2016.1.25 |
윤 전 시장 "2호선 필수 지하구간 先 착공" |
2016.2.16 |
2호선 원안중심 '지하+노면+지하 천장형' 가닥 |
2016.2.23 |
시의회, 원안중심형 사실상 동의 |
2016.2.24 |
윤장현 광주시장 > 2호선 정상 추진계획 확정 발표 (건설방식 최종 확정), 사업비 절감, 2018년 착공예정
|
2016. 03. 15 ∼ 04. 01 |
전략환경영향평가(재협의) 평가준비서 심의(서면심의) |
2016. 04. 05 ∼ 04. 19 |
전략환경영향평가평가항목·범위 등의 결정내용 공개 |
2016.4.27~5.21 |
광주광역시 > 광주도시철도2호선 기본계획(변경) 전략환경영향평가서(재협의)(초안) 주민공람 및 설명회(5/4) 개최 |
2016.9.20 | 2호선 1단계 기본설계 완료 (도화엔지니어링) |
2016.12.30 |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확정 (2조 579억원) |
2016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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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 |
2호선 총사업비 2조 579억원 확정 |
2017. 3. 22 |
1단계 기본설계용역 준공 |
2017. 6. 30 |
차량시스템 제작구매 발주(입찰공고) |
2017. 7. 17 |
1단계 실시설계용역 착수 |
2017. 9.13 |
조달청의 '광주도시철도2호선 차량시스템 일괄 제작구매' 입찰 결과, ㈜우진산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
2017.4~10 |
광주시> 차량형식 재검토(철제차륜VS고무차륜, 고무차륜 선정) |
2017.11.17 |
광주광역시 > 도시철도 2호선 시공과 연계한 서방지하상가 활용방안 타당성 검증을 위해 산소 농도 측정, 바닥 침하, 누수 및 기둥변형 조사, 벽체 및 천정의 변형 조사, 전기시설 및 전기 배전판 점검 등으로 현장 점검을 실시 |
2017.12.14 |
광주광역시 도로과 > ‘도시철도 2호선 시공과 연계한 서방지하상가 활용방안’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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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2.24 | 윤장현 시장 > 도시철도 2호선 계획대로 진행할 것임을 밝힘 |
2018.3.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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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3.27 |
공청회 (광주도시철도공사 대강당)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기본계획 변경안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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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6.15 |
2호선 반대모임 대표, 혁신위 참여 공론화 |
2018.6.27 |
이용섭 시장 "2호선 건설방식, 찬바람 불기 전 결단"하겠다고 밝힘 |
2018.7.3 |
이용섭 광주시장 "2호선 공론화 거치겠다"고 밝힘 |
2018.7.16 |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시민참여형 숙의조사' 제안 |
2018.7.17 |
이용섭 광주시장, 2호선 공론화 방식 결정 |
2018.8.1 |
2호선 건설 관련 용역 20건 일시 정지 |
2018.8.2 |
도시철도 공론화 주관부서 이관(교통건설국→시민소통기획관) |
2018.8.7~9.10 |
시민권익위원회 주관, 공론화추진 준비위 개최(7회) |
2018.9.17 |
2호선 공론화위원회(위원장 최영태 등 7인) 출범 |
2018.10.11~23 |
1차 여론조사 시민 2500명 |
2018.10.24~28 |
시민참여단 250명 구성 |
2018.11.9~10 |
1박2일 합숙 종합토론회 및 권고안 발표, 건설 찬성 78.6%(191명) 반대 21.4%(52명) |
2018.11.12 |
공론화위, 이용섭 시장에 권고안 전달 |
2018.12.10 | 국토교통부 고시(제2018-759호) > 광주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 고시 (차량기지 위치 변경) |
2019.2∼5.17 |
사업계획 승인 신청 및 관련 절차 추진 완료 |
2019.5.31. 6.3 | 기획재정부 > 국토교통부 > 광주광역시 > 총사업비 협의결과 통보 |
2019.6.20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고시 (제2019-1호) >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1단계 사업계획 승인 |
2019. 9. 5 | 1단계 구간 착공식 (15시 시청 야외음악당) |
2019.9~2021.3 | 2단계 설계 자문회의 (8회) |
2019.10.21 |
실제 공사 시작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21.2~4 | 광주광역시, 국토교통부 > 기본계획변경(안) 사전협의 |
2021.6.10 |
광주광역시 > 도시철도2호선 기본계획 변경(안) 공청회 |
2022.1 | 기획재정부 > 사업비 증액에 대한 타당성재조사 면제 및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정 |
2022.2~11 | 기획재정부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시행 |
2022.12.29 | 기획재정부 > 2단계 구간 총사업비 증액 확정 첨단-수완 임방울대로 구간 지하화 3단계 구간 미정 |
2023.8.4 |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 공청회 > 전체 개통시기 2030년으로 연기 |
2023.12.13 | 2단계 구간 착공식 (14시 광주 어린이교통공원 (북구 오룡동)) |
2024.8.22~30 | 2단계 사업 주민설명회 |
2024.9 | 2단계 구간 실착공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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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9/3)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주2호선 노선도 (저작권: 광주광역시)
광주2호선 노선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광주2호선 노선도 (저작권: 광주광역시)
광주2호선 노선도 (저작권: 광주광역시)
광주2호선 구상 노선도 (저작권: 광주광역시) - 최종 확정 노선과 약간 다름 (1호선 환승역: 상무역-> 운천역, 지선연결부: 운남지구-> 수완지구)
노선안내도 (저작권 : 광주도시철도공사)- 2, 3호선은 예전 계획임
(노선도에 나온 2호선의 백운광장~효천역 꼬리 계획은 지선화)
노선안내도 (저작권: 광주광역시) - 2, 3호선은 예전 계획임
노선안내도2 (저작권 : 광주광역시) - 2, 3호선은 예전 계획임
기존 광주2호선을 자기부상열차 시험선으로 제안하는 광주시 제안 노선도 (저작권: 광주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