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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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1호선 국가산단연장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1호선 국가산단연장 (옛 설화~구지 경전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연장

영업기관

  대구도시철도공사

건설기관

  대구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사업구간(역)

설화명곡역 ~ 옥포농공단지~ (논공읍신호장)~(상리공단신호장)~(경일산신호장)~테크노폴리스 ~ (현풍IC신호장) ~ 국가산단~달성2차산단~대합산단   (5개역, 신호장(여객 미취급) 4개 별도)

노선연장

30.72km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1500V

신호방식

ATP/ATO

배선

단선 (복선 부지)

차량

대구1호선 차량 (6량중 2량 분리후 4량만 운행)

개통시기

2021년 목표

관련노선

대구지하철 1호선 연장(대곡-설화), 대구산업선

참고사항

 

 

■진행상황

1991년 대구지하철 기본계획 (1~3호선) 수립

  2001/12

  • 제1차 지방5대도시권 광역교통5개년계획(2001/12, 건설교통부)에 포함된 철도 (완공목표 미정)
    • 명곡-현풍

  2004년

대곡~현풍간 1호선 연장 : 대구시 추진중(고가철도 방식)

2005년 7월

  • 달성군 > 화원~논공~현풍~구지(25㎞) 경전철 도입발표
  • 대구경북연구원에 타당성 조사 의뢰 예정

2005.10

2020 대구 도시기본계획(안)에 포함 (대구지하철 1호선 연장: 대곡~현풍~구지)

2005.10.25

달성군 > 달성군 도시철도 건설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대구경북연구원)

2006.9.7

달성군 > 도시철도건설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공청회(군청 대강당)
B/C=0.7, 계획연장 26.1km, 총사업비 8,177억원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 설화~논공~현풍~유가면 테크노폴리스~구지 달성2차 산업단지 26km
2009. 6 4대강 프로젝트 발굴시 사업건의 → 최종제외
2009. 7 국가산업단지 조성『연계교통체계 구축대책』수립 방안으로 검토(전액 국비사업 건의 ⇒ 불가능하다는 국토부 의견)

2009. 10

범시민 추진위원회 발족 및 서명운동 전개(목표 20만명)

2011.1

대구시 -> 국토해양부 : 국가산단연결 철도건설 건의(박근혜 의원 방문시)
- 대구~광주간 국가간선철도망구축계획에 의거 추진건의

2012.2~2013.8

대구시: 2단계 중장기 도시철도건설 기본계획 수립용역 (한국교통연구원)

  • 대안1: 6량 1편성 직결 B/C=0.54
  • 대안2: 2량 1편성 환승 B/C=0.61
  • 대안3(최적대안): 6량중 4량만 분리하여 직결 B/C=0.60
2012.4 대구광역시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에 포함

2012. 8. 2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12~2020) 수정(안) 제출
- 국가산단연장 광역철도 : 화원설화∼국가산단∼대합일반산단(창녕)

2012.9.14

1호선 국가산단연장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시 → 국토부)

2012.10.29

범시민 추진위원회 서명서 전달(곽기욱 위원장 외 3명)

2012.12

국토해양부 투자심의위원회 통과
※ 경제성 향상을 위한 사업계획 수정-보완 조건

2012. 12. 13

국가산단 예타조사대상 사업계획서 보완요청(국토부→시)

2013. 1. 23

국가산단 예타조사대상사업 수정 제출(시→국토부)

2013. 4. 26

대도시권 광역교통 추진계획(2012~2016) 수정 제출
- 국가산단연장 광역철도 : 화원설화∼국가산단∼대합산단(창녕)

2013. 5. 27

13년 상반기 예타대상사업 미 선정(기재부)
-> 본 사업은 도시철도 1호선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대구시에서 직접 건설하는 지자체 시행 광역철도사업에 해당되므로 지방비 40% 분담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이에  대한  논란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서 제외

2013. 7

2013년 하반기 예타대상 사업으로 재신청(국가산단연장 광역철도)

2013.11.19 기획재정부 > 2013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5.3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실패
B/C=0.25, AHP=0.336

 

미래철도DB해설

  • 대구지하철 1호선 연장선의 종착역인 대곡역에서 설화역(옛 명곡)까지 지하철로 연장하는 사업은 기 추진되고 있으며
  • 본 사업은 다시 설화에서부터 현풍, 구지의 테크노폴리스 지역까지의  노선을  추가로  건설하는 계획
  • 도시철도를 대구서남부 산업단지로 연장하여 교통난해소 및 출퇴근 교통 수요 흡수가 목적

(update : 2015/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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