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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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1호선 국가산단연장 (옛 설화~구지 경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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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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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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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대구도시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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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대구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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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설화명곡역 ~ 옥포농공단지~ (논공읍신호장)~(상리공단신호장)~(경일산신호장)~테크노폴리스 ~ (현풍IC신호장) ~ 국가산단~달성2차산단~대합산단 (5개역, 신호장(여객 미취급) 4개 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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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30.72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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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1500V |
신호방식 |
ATP/A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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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단선 (복선 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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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대구1호선 차량 (6량중 2량 분리후 4량만 운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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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1년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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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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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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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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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년 | 대구지하철 기본계획 (1~3호선) 수립 |
200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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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
대곡~현풍간 1호선 연장 : 대구시 추진중(고가철도 방식) |
2005년 7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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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0 |
2020 대구 도시기본계획(안)에 포함 (대구지하철 1호선 연장: 대곡~현풍~구지) |
2005.10.25 |
달성군 > 달성군 도시철도 건설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대구경북연구원) |
2006.9.7 |
달성군 > 도시철도건설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공청회(군청 대강당)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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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6 |
4대강 프로젝트 발굴시 사업건의 → 최종제외 |
2009. 7 |
국가산업단지 조성『연계교통체계 구축대책』수립 방안으로 검토(전액 국비사업 건의 ⇒ 불가능하다는 국토부 의견) |
2009. 10 |
범시민 추진위원회 발족 및 서명운동 전개(목표 20만명) |
2011.1 |
대구시 -> 국토해양부 : 국가산단연결 철도건설 건의(박근혜 의원 방문시) |
2012.2~2013.8 |
대구시: 2단계 중장기 도시철도건설 기본계획 수립용역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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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4 | 대구광역시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에 포함 |
2012. 8. 2 |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12~2020) 수정(안) 제출 |
2012.9.14 |
1호선 국가산단연장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시 → 국토부) |
2012.10.29 |
범시민 추진위원회 서명서 전달(곽기욱 위원장 외 3명) |
2012.12 |
국토해양부 투자심의위원회 통과 |
2012. 12. 13 |
국가산단 예타조사대상 사업계획서 보완요청(국토부→시) |
2013. 1. 23 |
국가산단 예타조사대상사업 수정 제출(시→국토부) |
2013. 4. 26 |
대도시권 광역교통 추진계획(2012~2016) 수정 제출 |
2013. 5. 27 |
13년 상반기 예타대상사업 미 선정(기재부) |
2013. 7 |
2013년 하반기 예타대상 사업으로 재신청(국가산단연장 광역철도) |
2013.11.19 | 기획재정부 > 2013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15.3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실패 |
■미래철도DB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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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5/5/15)
노선도 ( 저작권 : 대구광역시) - 연두색 노선
노선도 ( 저작권 : 대구광역시 ) - 아래 노선도의 1-3번
노선도 ( 저작권 : 대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