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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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선 이설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대구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이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대구광역시 수탁)

사업구간(역)

  • 동대구-청천을 이설하여, 동대구-고모-가천(화물중계역)-청천 신설
  • K-2기지 인입선 신설

노선연장

  • 구 대구선 14km를 폐지하고, 16.5km를 신설
  • K-2인입선 : 동촌발 1.3km 폐지후, 청천발 9km 신설

노선규격

전기방식

  -

신호방식

  ATS

배선

  단선

차량

  일반열차

개통시기

  • 가천(화물중계역) : 2005년 10월 28일
  • 대구선:  2005년 11월 3일 (운행은 1일)
  • K-2인입선: 2007년 12월 27일

참고사항

  •   K-2 인입선까지 개통된 이후에야, 반야월쪽 기존 대구선 철거가 시작될 것이다.
  • 신선 상에 금강역 신설

 

■진행상황

  '92.12.12

이설 건의(대구직할시→철도청)

'93. 2.

제14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확정

'94. 2.28

철도이설 기본원칙 합의

  '94. 8 ∼ '95. 9

타당성 및 기본조사 시행

'95.11 ∼ '96.11

실시설계 시행

'96.11.28

수탁공사 협약 체결(철도청↔대구광역시)

'97. 4.28

도시계획시설결정 및 지적고시(대구광역시)

'97. 8.27

노반공사 착공

2002. 3~11

화물중계역 설계

2003. 1

화물중계역 착공

  2003년 현재

공정: 80%대

2005.11.1

신대구선(가천~금강~청천) 운행시작

2005.11.3

개통식: 금강역 11시

2007. 12.27 K-2인입철도 개통

 

미래철도DB 해설

  •   대구 시내를 지나는 대구선을 대구시 외곽으로 이설하는 공사
  • 무작정 이설하는 것보다, 대구 시내 구간을 입체교차 정비하고, 대구선을 광역전철로 개발하는게 효과적이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든다.
  • 대구지하철이 완행선이므로, 대구선을 급행선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설로 인하여, 대구지하철 1호선과 대구선의 연계가 불가능해지는 것도 아쉬운 대목이다.
  • 고속철도 개통으로 동대구역의 화물기능이 신설예정인 가천(화물중계역)으로 이전되게 된다.

(update : 2008/4/12)


사진모음

  노선안내도(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저작권: 철도청)

노선도 ( 저작권 : 대구시 )

대구선 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