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 이설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대전차량기술단(대전철도차량정비단) 인입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이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신탄진역~대전철도차량정비단 폐선
  • 회덕역~대전철도차량정비단 신설 및 개량 (전철화 및 신호,통신 설비 설치)

노선길이

  • 1.6km 폐지
  • 1.8km 신설 (개량 포함시 총 구간 2.555km) (토공 1.35km, 터널(와동터널) 1.205km)

노선규격

전기

  AC25000V

신호

  ATS

배선

  단선

차량

  차량기술단 회송열차

개통시기

  2025년 하반기

관련노선

 

참고사항

 

 

▶사업상황

1979년 현 구간 개통

2008년

지역주민 4200명이 인입선 이설 건의

2010.2

한국철도공사 > 인입선 이설 용역 시행 방침 결정

2010.11

한국철도공사 > 대전차량기지 인입선 이설 타당성 및 기본조사 용역 완료

2018년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 실시설계
2019.4.22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 이설공사 소규모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21.4.29 대전광역시, 국가철도공단 >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 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위수탁 협약 체결
2021.11 노반공사(단일공구) 계약 체결
2021.12.10

대전광역시, 국가철도공단 > 기공식 (정비단 운동장)

2022.5.3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247호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 이설공사 실시계획승인

 

미래철도DB 해설

  • 코레일 대전철도차량정비단은 1899년 경인 철도회사 인천공장이 모태이며, 1905년 발족된 영등포 철도용품 제작공장을 통합하여 1980년 대전광역시 대덕구 벚꽃길 150로 이전한 철도정비기지이다. 인입선은 1979년 개통되었다.
  • 주로 객차, 화차, 사고복구용 기중기의 중정비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디젤동차 및 발전차, 2012년부터 전기기관차 중정비업무도 하고 있다.
  • 따라서 기존선과의 연결이 필수적인데, 신탄진역으로 단선 인입선이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인입선이 이 지역 개발(상서평촌 재정비 촉진지구 재정비 촉진계획)에 걸림돌이 되고 있고, 17번 국도와 대형 평면건널목도 존재하고 있어서 불편이 컸었다.
  • 이에따라 현재 기지에서 북쪽으로 연결된 인입선을 폐지하고, 대신 남쪽 방향으로 터널을 뚫어 회덕역으로 인입선을 새로 만드는 것이 본 사업이다.  
  • 특히 새 선로는 전철화까지 함으로서 수송효율을 높인다.
  • 새로 만드는 선로는 도로와 교차하지 않는다.
  • 운영자의 교통평론 글:  대전철도차량정비단 발전에 대한 제언

(update : 2023/4/28)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정비단 남쪽 끝 터널 신설 위치 사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