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 (CTX)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민간사업자

건설기관

  민간사업자

사업구간(역)

  • 세종시 도시기본계획 (대전 1호선 연장)
    • 반석역~서창역  (28.5km)
  • 2016년 구상 (대전 1호선 연장)
    • 1차: 반석역~정부세종청사 (13.6km)
    • 2차: 정부세종청사~KTX오송역 (14km)
  • 2018~2019년 사전 타당성 조사 (대전 1호선 연장)
    • 반석역~외삼(차량기지 내부 지상역)~금남(KTX세종역 구상위치)~세종터미널~나성~정부세종청사 (14km, 5개역)
      • 지하구간 (9.4km)
      • 지상구간 (4.6km)
        • 외삼역, 반석역 북부~금남역 북부
        • 1번 국도 중앙부 자전거도로와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 활용
        • 자전거 도로는 가장자리로 이전하고, 중앙버스전용차로는 도시철도 노선 바깥에서 운행
  •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대전 1호선 연장)
    • 반석-조치원-청주공항 49.4km
  • 2023년 민간제안 (DL이앤씨 사업의향서)
    •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국제공항
  • 2023년 예비타당성조사
    • 반석-정부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국제공항 (60.8km)
  • 2024년 윤석열 대통령 민생토론회 
    • 정부대전청사-세종청사-충북도청-청주국제공항
    • 추후 경부선 진입하여 충남을 거쳐 수도권 전철(천안)까지 운행 추진
  • 2024년 민간제안 (DL이앤씨 최초제안서)
    •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도심(충북도청)-청주국제공항 (64.4km)
      • 180km/h 4량 1편성 광역급행철도 운행(통근형 전동차), RH 7.5분, NH 15분 시격 (1일 96회)
    • 조치원-정부세종청사-정부대전청사 구간은 경부선과 직결하여 서울~정부대전청사 운행 (총 163km)
      • 180km/h 6량 1편성 일반열차 운행(특급형 전동차) 30분 시격 (1일 36회)
    • 즉, 조치원-정부세종청사-정부대전청사 구간은 특급형 전동차, 통근형 전동차 선로 공용

노선길이

노선규격

전기

AC25000V

신호

ATP/ATO

배선

복선

차량

GTX급 차량 (180km/h)

개통시기

  2034년 목표

관련노선

  대전지하철 1호선, 경부선 지선 세종연장

참고사항

-

 

▶사업상황

2014.2

 2030 세종 도시기본계획에 포함 

2016년 말

대전시, 세종시 >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세종시 연장 사업추진을 위한 태스크포스(TF) 추진

2018.5 세종시 > 사전타당성조사   (아주대학교 용역)
2019.4

세종~대전간 광역철도노선구축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B/C=0.95

처음에는 세종터미널까지만 하려고 했었고 B/C=1.02~1.11이었으나,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하기로 함. 연장 노선은 현 BRT노선이 아닌 갈매로, 나성동 경유 노선으로 선정

2019.11.28

국무총리 >  세종시지원위원회, 충청권 4개 시도가 협력해 상생 발전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을 의결

  • '대전~세종 광역철도' 포함(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km)
  • 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 8.1km 광역철도 구상
  •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신탄진~조치원, 22.5km) 포함
2020.11.3 이춘희 세종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 '2020년 세종-대전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통해 대전1호선을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하는데 합의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반석역~세종시~조치원역~청주공항역)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반석역~세종시~조치원역~청주공항역)
2021.8.17 국토교통부 >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 사업으로 선정
2021.11.21 국가철도공단 >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2023.6.7 평택-오송 착공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를
- 청주 도심을 통과하도록 추진하며
- 최대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힘
2023.9.27 국토교통부 > 민자철도사업 접수
2023.10.30 국토교통부 > 민간제안사업 검토위원회 개최, 추진 대상 사업 선정
2023.10.31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23.11.6

국토교통부 > 사업 제안자에게 선정 통보

DL이앤씨, 삼보기술단 제안: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국제공항

2024.1.25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 지방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으로 선정 및 추진 (가칭 CTX)

2024.4.23 DL E&C > 민간투자사업 최초제안서 제출
2024.4.24 국토교통부 > 2차관 CTX 시발역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 제2회 CTX 거버넌스 회의
2024.4.25 국토교통부 > KDI에 민자적격성 조사 의뢰
2024.8.6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 변경안 심의, 의결  (본 사업을 포함)

 

미래철도DB 해설

  • 대전시와 세종시 간의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 대전 1호선을 연장하는 것으로 추진 중이다.
  • 세종을 지나 조치원, 청주공항까지 연장도 구상중이다.
  • (2023년) 기존에는 대전1호선 연장으로 속도가 느렸는데, 2023년 민간사업자가 대전1호선 연장이 아닌 별도의 노선으로 추진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 1호선 연장이 아니므로 반석역이 아닌 정부대전청사에서 바로 출발하는 방식이다.
  • 또한 속도를 수도권의 GTX급으로 높였으며, 이에따라 정부에서는 CTX로 부른다.

(update : 2024/8/6)


사진모음

2019년 기준 노선도 보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세종시) - 6번 분홍색 노선

대전1호선 세종시 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