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장항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장항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기존선의 수도권 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천안~봉명~쌍용(나사렛대)~아산[KTX 천안아산역 환승]~배방~온양온천

노선연장

  16.5km(반복선 제외: 14.7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통근형 대형 전동차, 일반여객열차

개통시기

  •   단선 비전철 유지 운행선 변경(신설선으로 운행선 변경)   :   2007.3.30
  •   복선전철 개통(수도권 전철연장 운행 개시)   : 2008.12.15

참고사항

  • 신설역:  
    • 배방(구 모산): 충남 아산시 배방면 구령리 147-1번지 일대
    • 아산(구 장재)(고속철도 천안아산역 환승):  충남 아산시 배방면 장재리 419-1번지 일대
    • 봉명: 봉명동 24의19 일대(봉명동 순천향병원 입구 철도건널목) 선상역
    • 쌍용: 쌍용동 426의9 일대, 선하역
  • 추진중인 신설역 (아산시 타당성 조사 완료)
    • 탕정(아산-배방 사이, 아산에서 2.4km)
    • 풍기(배방-온양온천 사이, 배방에서 3.1km)

 

■진행상황

1997. 5 ∼ 1998. 10

노반 기본설계

1997. 12 ∼ 1999. 5

건물, 전기 기본설계

1998.10 ∼ 1999. 12

노반 실시설계

2000. 5. 4

착공

2004. 3. 2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2004.10. 8 역(가칭 봉명, 쌍용) 신설 사업비 분담협약 체결(분담율 50:50)
2004.12.21 전기공사 착공
2005. 6. 1 건축공사 착공
2006. 6.23 궤도공사 착공
2007. 3.30 단선비전철 개통 (아산역에서 KTX환승)
2007. 7.27 봉명,쌍용역사 착공

2008.12.15

천안-신창 구간 개통

 

미래철도DB 해설

  1. 경부고속철도 천안아산역과 경부선 전철의 연계
  2. 천안과 함께 서울의 통근권인 온양온천으로 통근전동열차 운행

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복선전철화 공사. 전철을 타고 KTX고속철도 천안아산역에 갈 수 있게 된다.

  • 특히 온양온천(신창)에서 서울구간에는 신형 좌석형 전동차도 도입될 예정이다.

(update : 2008/12/15)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장항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장항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아래 그림에서 고속철도 신천안역은 '천안아산역'을 말함

장항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봉명역, 쌍용역 위치도, 사진 - (저작권:천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