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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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정-포천 광역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경기도

건설기관

경기도

사업구간(역)

  • 옥정-포천 연장(양주시 1개역, 포천시 3개역)
    • 옥정지구(호수공원인근사거리)-송우지구(이가팔리 입구교차로)-대진대(정문사거리)-포천일고(군내사거리~한내사거리 사이)-차량기지

노선연장

  • 옥정-포천: 17.2km (전구간 지하)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1500V

신호방식

ATC/ATO

운행차량

배선

복선

개통시기

  • 옥정-포천: 2028년

관련노선

의정부-철원 복선전철, 포천선,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도봉산-옥정)

참고사항

  • 시점역에서 도봉산-옥정 노선과 평면환승 (동일 승강장 환승)
  • 승강장 구조
    • 옥정지구(환승역): 쌍상대식
    • 송우지구, 포천일고: 상대식
    • 대진대: 섬식

 

■진행상황

 

이전의 진행상황은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도봉산-옥정) 참조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도봉산-옥정선, 옥정-포천선으로 분리 추진
2018.10.17 포천시 > 철도노선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 (한국교통연구원)
(옥정-포천 19.3km, B/C=0.65)
2018.11.12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으로 제출
2019.1.16 포천시 > 예타 면제를 위하여  광화문광장에서 포천시민 1.3만명이 참석하는 결의대회와 삭발식 개최
2019.1.29 기획재정부 등 >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에서 옥정-포천 19km 연장 구간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9.3.6 경기도, 포천시, 양주시 > 양주-포천 전철 7호선 연장 사업 조기착공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9.3~11 한국개발연구원 > 옥정-포천 노선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17.45km, 단선)
2019년 말 경기도 > 옥정-포천 구간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2020.1.31 경기도 > 옥정-포천 광역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입찰 공고
2020.4.9 경기도 > 옥정-포천 광역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2020.9.18

철도건설 기술자문회의 (노선계획, 정거장계획, 차량기지계획, 열차운영계획 등)

2020.9.23

중간보고회
2021.2.9 주민공청회 및 주민설명회 (발표자료)

 

미래철도DB 해설

  • 경기북부 교통난 해소와 지역개발을 위한 사업이다.
  • 당초 도봉산-포천 구간으로 함께 추진되다가, 사업성 확보를 위해 노선을 단축시키다보니, 결국 도봉산-옥정을 별도로 추진하게 되었다.
  • 2019년에 옥정-포천 구간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어서 사업 속도가 빨라졌다.
  • 노선이 너무 길어지다보니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서울시가 반대하여, 옥정에서 환승하는 별도 노선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종착역에서 평면환승을 지원한다고 한다.
  • 4호선-수인선 각각 종착역인 오이도역 평면환승 사례

(update : 2021/2/12)


사진모음

2020년 기준 옥정-포천 노선도

옥정-포천 구간 노선도

옥정-포천 구간 노선도(저작권: 경기도)

옥정-포천 구간 노선도(저작권: 포천시청)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7호선 포천연장

노선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 1차 예비타당성조사

7호선 포천연장

  양주포천선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