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에버라인(용인경전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에버라인(용인경전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주)용인경전철 (봄바르디어 컨소시엄)

건설기관

(주)용인경전철 (봄바르디어 컨소시엄)

사업구간(역)

확정역명: 기흥(백남준아트센터) [분당선 환승]~강남대~지석~어정~동백~초당~삼가~시청· 용인대~명지대~김량장~운동장,송담대~고진~보평~둔전~전대· 에버랜드 (15개역)
(당초 둔전역 계획 있었으나 건설 안함, 수포역이 둔전역으로 이름변경)

노선연장

  18.143km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750V

신호방식

  RF-CBTC

배선

  복선

차량

  경전철 차량(LIM : Linear Induction Motor - 선형유도모터 방식)   1량 1편성, 무인운전

  • 봄바르디어 모델(미국 뉴욕 JFK공항의 에어트레인 모델)
  • 226명/1량
  • 전체 주행시간 약 30분
  • 총 30편성

개통시기

2013년 4월 26일

참고사항

  • 운행시격 : 2~8분,   (시간당 25000~30000명)
  • 표정속도 38.8km/h 수준, 전구간 왕복시 약 1시간 소요
  • 초기 봄바르디어 컨소시엄 :   건설사 3개사(대림산업, 한일건설, 고려개발)와 E& M 2개사(봄바르디에, 일진전기) 및 순수투자사 2개사(한국 인프라 펀트 운용, 교보생명)
  • 차량기지: 삼가~용인시청 사이
  • 대부분 고가주행, 구갈3지구, 동백지구는 하천변 평지이용
  • 삼가: 3층역, 나머지 모두 2층역
  • 기본크기: 길이 40m, 폭 20m (기흥, 동백, 수포, 둔전 제외)
  • 역 구조: 기본적으로 선하역 (강남대만 선상역)
  • 당초 둔전역 계획이 있었으나, 여건상 안짓기로 함
  • 기흥-상현연장(8km)과 둔대-양벌 (10km) 연장 검토중

 

■진행상황

1995.08.02 용인경전철 건설방안 추진검토 시달(경기도)
1996.11.16 운영기본계획(안) 공청회 개최(용인시)

1996. 12. 29

용인경량전철 건설운영기본계획 수립(교통개발연구원)

1997. 4. 7

민자유치대상사업 고시

1999. 12. 31

민자유치대상사업 재지정 고시(기획예산처)

2000. 2. 24

도시철도기본계획 심의요청

  2001년 8월

  용인시, 경전철 사업계획 확정 발표

2001.9.5

경량전철 실행플랜 용역 완료(교통개발연구원)

2001.10.24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안) 검토(민간투자지원센터)

2001.11.29

사전 환경성검토서 협의완료(경인지방환경관리청)

2001년 12월

  건설교통부 도시철도위원회 심의 통과

2001/12/15

  건설교통부, 용인경량전철 건설 기본계획 확정 및 고시

2001.12.26

용인 경전철건설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심의확정 및 승인(기획예산처)

2001.12.31

용인 경전철건설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2002/1/14

민자유치를 위한 투자설명회 개최(용인시 문예회관)

2002/7/2

가칭 용인경전철주식회사-대림산업 컨소시엄(캐나다 봄바르디어(주관), 한일건설)이 단독으로 사업계획서 제출

2002.8.31

사업계획서 평가완료

2002.9.3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주)용인경량전철)

2002.9.27

협상의뢰에 따른 업무협약 체결

2002.10.1

정부측협상단 구성(총괄및실시협약 협상반외 3개반)

2002.10.14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개시

2003. 7

협상완료(봄바르디어 컨소시엄)

2003.12.5

  실시협약안 민간투자지원센터(PICKO)검토완료  

2004.02.13

민간사업자와 실시협약(안) 최종협의(약85회 협상)

2004.03.15

중앙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 심의확정 (기획재정부)

2004. 7. 27

캐나다 봄바르디어 컨소시엄인 (주)용인경량전철과 실시협약체결

2005.01.18

환경교통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

2005.05.11

도시관리계획 공람· 공고

2005.05.26

실시설계 승인신청(경전철주식회사)

2005.08.11

교통영향평가 경기도심의 완료

2005.10.13

환경영향평가 한강유역환경청 협의 완료

2005.10.20

도시철도 면허 처리 관련 업무 협의   경기도

2005.10.21

도시관리계획 심의 완료, 결정(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2005.10.26

도시철도사업계획승인협의(건설교통부)

2005.11.15

실시계획 승인 결정 및 고시

2005년 11월 17일

기공식(용인 문화복지행정타운 광장)

2005.12. 16

착공

2006년 상반기

지석역 신설결정, 종착역인 전대역은 에버랜드 주차장쪽으로 이동

2007.3.27

용인시 지명위원회 역 명칭 확정

2007.04.03

    정거장 명칭 제정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현 구간: 추진사업) (상현-구갈 연장: 추가검토사업)

2007.11

협약 내용 변경을 위한 협상 시작

2008.01.07

  실시협약 변경요구(용인시→경전철주식회사)  

2008.04.11

  변경협상단 구성 및 개시(08.12월말까지 41차 실무협상)  

2009.1.19

  " 변경협상을 위한 시공사사장단회의 개최
※분당선연장선(오리~수원)개통지연에 따른 손실보상규정 삭제등 변경협약 합의"  
용인경전철 건설사업 투자협약 변경 합의서 서명 (용인시, 시공사 사장단)    -> 개통 1년 연기

2009.06.30

  차량제작 반입완료(총30량)  

2009.07.08

  실시계획(변경)승인 , 특약체결(용인시↔경전철주식회사)

2010. 3. 25

시운전 개시

2010.4.21

용인시> 역명 최종 확정 고시  (구갈-> 구갈(백남준아트센터), 수포-> 둔전

2010. 7. 5 준공보고서 제출(용인경전철(주)→용인시)
2010. 7.14 준공보고서 반려

2010.8~9

시민대상 시승행사

2010. 12.10

준공보고서 제출 →    공기연장, 준공확인, 최초 요금신고 거부(용인시)

2010.12.17

용인경전철(주) →  용인시 > 부분준공 확인거부 취소에 관한 가처분신청 제기

2010.12.20

용인시 > 준공보고서 제출
용인경전철(주) > 운영요원 164명에게 정리해고 통보

2011.1.11

용인경전철(주) →  용인시 > 협약해지 통보 (시와 사업자가 준공지연에 대한 이견으로 분쟁)

2011.1.14

수원지법 행정2부 현장검증

2011.1.20

용인경전철㈜ →  용인시 > 인수인계 협의개시 요청 공문 발송
2011. 2.18 준공확인 거부 취소 가처분 신청 행정소송 취하· 국제상공회의소(ICC) 산하 국제중재법원 중재 신청(용인경전철(주))
2011. 3. 2 용인시 사업해지 통지 (공정률 98.5%)
2011. 3. 9 용인경전철조사특별위원회 구성(용인시의회)
2011. 3.16 경전철 차량 보관· 이전 실시(용인경전철(주))
2011. 5.31~6.1 전 시장· 시의장 증인· 참고인 조사(시의회 경전철조사특별위원회)
2011. 9.29 용인경전철조사특별위원회 조사결과 보고서 채택
2011.10.4 용인시에 해지시 지급금 5159억원  지급 판정(국제중재법원)
2012. 4. 19 사업정상화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
2013.4 기점역 역명을 기존 구갈역에서 분당선과 동일한 기흥역으로 변경
2013. 4. 19 용인시, (주)용인경전철 > 경전철 운행 협약 체결
2013.4.26 개통식 (14시, 용인시청 광장)
2013.4.26~28 무료시승 (첫날은 개통식 후부터)
2013.4.29 상업운전 시작

 

미래철도DB해설

  • 용인시가 추진하는 경전철, 민자사업으로 추진되었지만, 개통 직전에 시와의 의견 충돌로 사업이 정지되었었다.
  • 분당선 연장구간과 환승되어, 편리한 교통망 구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동백지구 옆에 어정, 동백, 초당곡 역이 들어서서, 동백지구의 핵심 교통망으로 부각되고 있다.
  • 한편 " 용인시 도시교통정비 기본 및 중기계획" 심의보고회 (2003.8.22)에 따르면, 현재 용인시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서, 용인경전철을 구갈-기흥-영덕으로 연장할 것을 구상하고 있기도 하다.
  • 개인적으로는 수원-용인-이천-여주에 이르는 구간은 1974년 폐선된 수려선 구간으로서, 50번 고속도로와 노선이 일치하는 이러한 국가기간망에는 대형 광역전철도 필요하다고 본다
  • 개통  지연의  원인은  낮은  수요로서,  특히  용인경전철의 연계노선인 분당선 기흥 연장이 늦어진 것이 심각했다.
  • 용인경전철의  수요를  늘리기  위해서는  버스노선을  조정하고,  구갈역 자체를 환승센터로 개발하여 분당선, 경전철, 각종 버스를 한자리에서 갈아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용인경전철은 국내 최초의 상업운전 경전철, 국내 최초의 민자 경전철이 될 뻔 하였으나
    개통지연으로 인해 최초의 상업운전 경전철 기록은 부산 4호선이 가져가 버렸고, 최초의 민자경전철 기록도 부산김해경전철에 뺐겼다.
  • 용인경전철의 표정속도는 39.2km/h로 서울지하철(30~35km/h)보다도 빠르다. 이는 경전철의 빠른 가감속에 기인한 것이다.
  • 또한 최고 속도는 80km/h로 지하철에 뒤지지 않는다.
  • 용인 경전철은 1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길이 17.6m, 폭 3.2m, 높이 3.94m에 이른다.
  • 이는 서울지하철 전동차가 1량에 길이 19.5m, 폭 3.12m, 높이 3.6m를 가짐을 생각해볼 때, 경전철치고는 꽤 큰 것이다.
  • 즉 용인경전철은 편성량수만 1량에 불과할 뿐, 1량의 크기는 서울지하철과 비슷할 정도로 큰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update : 2013/4/25)


사진모음   (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 용인경전철 구갈역에서 서측 연장은 단순 구상임

에버라인: 용인경전철

용인경전철 각종 조감도 모음(저작권 : 용인시)

용인경전철 조감도

노선안내도(저작권 : 용인시)

용인경전철 

노선안내도1(저작권 : 용인시) - 구버전 노선도임: 아래 노선에서 강남대-어정 사이 지석 추가, 둔전 삭제 필요

용인경전철 

  노선안내도3(저작권 : 용인시)

용인경전철3 

  노선안내도2(저작권 : 용인시)

용인경전철2 

용인경전철 (에버라인) 노선도 - 저작권: (주)용인경전철

용인경전철

용인경전철 차량 (봄바르디어 ART) - 저작권: (주)용인경전철

용인경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