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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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곡-의왕(부곡)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능곡-의왕(부곡)선

사업상황

  사업중단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경의선  능곡~경부선 의왕(구 부곡)

노선연장

  45.8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

개통시기

-

참고사항

  •   사업기간 10년
  • 부천 도심은 지하로 통과

 

■진행상황

1999/12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포함(남서부 내곽순환전철(능곡-한대앞) 2019년 목표)

2001/8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 중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업 > 사업여건 변동을 감안하여 추진시기 조정이 필요한 사업 판정 (B/C 0.39)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 완공목표 미정인 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수도권 내부순환선(김포공항-안산))

  2002/5/21

  건설교통부 고위관계자가 본 노선추진을 언론에 알림

2004. 3. 2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2015년 목표

 

미래철도DB 해설

  • 북한연결선인 경의선과 남한의 기간망인 경부선은 서울역에서 직결되므로, 이들 노선으로 화물을 운송하려면, 서울 한복판으로 화물열차가 달려야 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 이는 곤란하므로, 경의선과 교외선의 교차점인 중요역 능곡과 화물기지와 차량기지가 있는 부곡을 우회선으로 연결하려는 계획이다.
  • 건설될 경우, 많은 화물열차가 이 노선으로 서울을 우회하여 달리게 될 것이다.
     
  •   이 노선은 성격상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 (건설교통부(1999/12))이나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 (건설교통부(2001/12))에 포함되어야 할 노선이나,
  • 철도노선 계획의 국내 최상위 계획인 이들 계획에는, 정확하게 이 노선이 들어 있지는 않고, 막연하게 김포공항-안산 정도만이 들어있다.
  • 아직 철도청에서 추진할 단계는 아니고, 건설교통부 추진단계이므로, 자세한 노선이나 역 등은 알 수 없다.
  • 또한 남북철도 연결상황과도 밀접하게 연계될 가능성이 크므로, 아직은 막연한 노선이다.
  • 막연한 향후 계획 :
    • 2007년까지 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실시 설계
    • 2008년부터 본공사
    • 약 5년뒤 완공
  • 최신 계획에 따르면, 소사-원시선을 이용하기 위하여, 대곡~소사로 건설될 가능성도 있다.

(update : 2004/12/14)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 부곡역은 현재 의왕역으로 역명변경된 상태

부곡-능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