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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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경인선

사업상황

개통

사업성격

2복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부평~주안-동인천

노선연장

12.1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S

운행차량

10량 편성, 대형 통근 전동차

배선

방향별 복복선(내선 급행, 외선 완행)

개통시기

주안-동인천 : 2005년 12월 21일

참고사항

  • 수인선과의 연계 (잠정) - (정보제공: 이재원님)
    • 경인완행선은 현 인천역 종착
    • 경인급행선은 동인천→인천에서 지하로 진입, 현 지상인천역 앞 지하인천역에서 수인선과 직결하여, 송도역까지 운행
    • 수인선은 지하 인천역 종착

 

■진행상황

'90. 8∼'91.12

기본설계

'91. 7∼'91.12

실시설계

'91.11.23

착공(구로∼부평)

'96. 9.12

착공(부평∼인천)

'99. 1.29

1단계(구로∼부평) 개통

  2001/11/30

도화역 개통 (가역명: 쑥골)

2002/3/15

부평-주안 개통(급행정차역 : 동암)

2003. 5

공정 94%

2005.12.21

주안-동인천 개통

 

미래철도DB 해설

  •   만성적인 수송력 부족을 보이고 있는 경인선의 용량을 확장하기 위해서, 기존 복선을 복복선으로 확장하는 공사.
  •     급행열차의 운행이 적고, 완행과 결합이 안되는 등,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모처럼 복복선을 지어 놓고도, 용량증대효과는 있을 지언정, 속도 증대 효과는 별로 없을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 현 경인선의 경우, 급행열차의 양이 부족한데, 급행과 완행을 1:1로 운행하여 급행을 타기 쉽게 해주고, 급행열차 속도를 더욱 증가시키면, 열차 회전률 증가로, 차내 혼잡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update : 2005/12/21)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인선 2복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